이유로 해서 기녀들은 하류계급임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시대의 “패션의식적”사회집단으로서 대중으로부터 주목받고 대중의 기호를 장악하며, 그들의 복식행동은 대중으로부터 강한 수용을 받게 되면서 대중의 의복 행동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유행선도자 (Fashion leader)였음을 알 수 있다.
복식은 왕비복을 예복으로 하고 저고리, 치마 등의 국속을 입었고 일반 여자 옷은 저고리와 치마였다.
- 소박한 성격의 문화가 자리잡게 됨에 따라 양반과 화장문화의 구분이 더욱 확고해졌다.
2. 조선시대 의복의 특징
명나라 복식의 영향으로 관복 제도가 초기에 확립되었고, 중기·후기의 임진왜
복식제도가 재정비되었다. 한편 서민복식은 엄격한 신분 사회제도에 묶여 직물의 종류, 색깔, 문양등에 이르기까지 심한 규제를 받았다. 조선조 중.후기의 복식은 임진,병자양란 후에 급속도로 발흥된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외해 문화의 간섭을 배제하는 한편, 독자적인 복식문화를 형성해 나갔다. 이
조선후기부터 여인들의 저고리가 급격히 짧아졌다
또한, 전란으로 인한 빈곤으로 인해 속옷 같은 의복을 쉽게 구
할 수 없었다.
*왕복
제복으로 면복, 조복에는
원유관, 강사포, 상복에는
익선관, 곤룡포, 첩리, 답
호가 있으며 전쟁시 전립
에 융복을 입고 한가히
지낼 때는 편복을 입었다.
신분제도가 엄격하게 지켜져 왔던 시대 속에서 살았던 기녀기녀에도 등급이 있었다. 조선후기에 기녀의 등급은 보다 분명해져 일패, 이패, 삼패로 구분되었다. 기녀사회는 엄격한 위계질서를 유지했다.
일패는 일급 기녀다. 이들만이 ‘기생’으로 불리었다. 기생은 가무를 익혀 상류사회의 각
조선후기 여성의 복식으로 정해보았다.
“불황일 때는 미니스커트가 유행한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물론 이 말은 정설이다, 속설이다 많은 논란이 있긴 하다. 하지만 실제로 불황기에는 아슬아슬한 여자들의 미니스커트를 쉽게 볼 수 있다. 결국 이 말은 옷과 사회 현상이 어떤 필연적인 관계를 맺
기녀가 만여 명에 달했다. 각 지방에는 목(牧), 부(府), 군(郡), 현(縣) 등의 행정구역에 따라 기녀의 수가 정해졌는데 적은 곳은 20명에 불과했지만 평양과 같이 색향(色鄕)으로 유명한 곳은 200명이나 되었다. 이러한 기녀제도는 유교를 국가사상으로 하는 조선사회의 질서에 사실상 반대되는 것으로서
사회를 이미 '매춘의 천국'이라 일컬을 정도의 위험수위에 이르렀다고 본다.
조선시대의 기생들이 매춘으로 이어지는 변화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기생의 존재 이유로 기녀의 기원과 제도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선시대 기생의 생활과 역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조선시대의 ‘기생’이
조선시대 예술작품은 자연주의적 성격을 강하게 띠었고, 이러한 점은 당시 남녀 복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II. 본론 - ⅰ) 남자 복식
1.조선시대 왕복(王服)
조선왕조 사회에는 지배계층인 양반과 중인,상민,천민으로 구분되는 엄격한 신분제도가 있었다. 신분에 따라 관직,납세,군역,형
조선시대에 와서는 왕의 복장을 비롯하여, 문무백관의 의관제도가 정해지고 특히 세종 때에 이르러 유품자에서 서민에 이르기 까지 혼례의제도가 정해지면서 이러한 의류문화는 조선조 5백년간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 특히 선비사회의 상징이랄 수 있는 옥색의 이 도포는 옷이 갖고 있는 풍성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