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낭만주의`는 국민적 이념 형성에 기여했다. 1789년 프랑스에서는 바스티유 감옥이 파괴되었고 혁명이 발발했다. 독일의 지식인층은 이 혁명에 그들의 `공화주의, 자유주의, 민주주의` 이념 실현의 희망을 걸었으나 혁명이 폭력화되고 전제주의는 더욱 강화된다. 공포정치가 끝난 프랑스에서는 지롱드당
1789(프랑스혁명의 시작)~1832, 이 시기에 작품활동을 한 모든 작가가 낭만주의 작가가 아니며, 이 시기를 낭만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은 그 기간동안 출판되고 읽힌 모든 문학작품이 낭만적이어서가 아니라, 낭만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낭만적 이데올로기란 당시 영국과 유럽의 사회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다양한 뜻을 의미해왔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알아보아야 할 것은 문학사상의 한 특징으로서 다른 사조와 구별되는 낭만주의의 특징에 관한 것이다.
우선 ‘낭만적’ 혹은 ‘낭만주의’라는 말의 기원을 알아보면, 고대불어 로망(roman)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roman의 고형은 r
문예사조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엇갈린 흐름양식이라는 것이 전반적인 이론이다.
◎ 고전주의
우선 "Classicism :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문학과 사상에 대하여 새로운 열성으로 연구하기 시작해 17,18C에 대두된 유럽문학의 전반적 사조로서, 고전문학에서 발견한 자연의 보편성, 조화, 균형,
순수한 자연을 찬미, 자연과 인간의 상호교감을 노래한
- 워즈워스에 대하여
1. 낭만주의
1) 낭만주의 개념과 특징 제라르 르그랑, 『낭만주의』, 생각의 나무, 2004.
낭만주의란 넓게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를 총 칭하며, 좁은 의미로는 18세기말부터 19
II. 브라질문학의 문예사조 – 식민시대 문학
1768 끌라우지우 마누엘 다 꼬스따의 『시작품집』
출판 이후부터, 1808년 포르투갈 왕실의 천도까지
민족주의(토착의식) & 신고전주의
& 낭만주의로의 새로운 지평
-> 서사시 장르 발달
1808년부터 시작, 1836년 본격적인 낭만주의의
사조사」, 민음사, 1986, p10
따라서 고전주의에는 이전의 문학 작품을 중시 여기는 문학적 특성이 있고, 낭만주의에는 낭만주의만의 형식과 표현 방법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예사조는 모든 나라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각 나라가 처한 시대적 상황이나 문화에 따라 문예사조
낭만주의, 상징주의 등의 새로운 문예사조를 통해 민족의 현실을 비통해 하면서 고유의 퇴폐적 풍조의 시풍을 주창해내었다. 이렇게 민족의식의 추구방식 자체가 집단적인 성향을 드러내기 시작하면서 사상적인 분화를 가져오게 되었는데 3.1운동 직후의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경향은 쉽게 사회주의
낭만주의가 그 시대를 분할 지배했다. 낭만주의자들은 낭만주의를 계몽적 또는 고전적인 것과의 대비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러한 낭만주의의 영향은 후세까지 지속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낭만주의의 역사적 배경, 사상적 배경, 낭만주의사조의 흐름과 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