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 시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4, p,8.
그 가운데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쳐 주관세계만을 표현하였으므로 자연히 소설보다는 시가 낭만주의의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 문예 사조가 혼입되어 우리 문학의 서구화, 현대화를 촉진한 시기이자 현대 문학의 다양한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던 현대 문학의 모색기였다.
3. 문학사적 배경
1) 1920년대 소설의 양상
·근대소설로서의 성격이 확립되면서 소설
1920년대 우리 시는 크게 낭만주의시, 현실 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민요시로 나눌 수 있다. 김윤식 외 지음,「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
낭만주의적 시들은 대상에 대한 감각적인 해석을 보여주었고 현실도피적 성향을 띤다. 대체로 이러한 시들은 대상과의 미적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비평연구의 가장 중요한 쟁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그 하나로 ‘근대성 및 탈근대성’을 둘러싼 담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근대성 자체에 대한 논의와, 현실주의에 의
Ⅰ. 서론
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