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연구: 현상윤. 양건식 소설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석사논문, 1994.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문에서 기존의 1920년대낭만주의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서구문학사조의 흐름과 한국문학사조의 흐름을 비교하고, 대표적인 한국낭만주의 작가와 작품들을 통해 한국 문
현실을 직시하려는 노력을 하기 시작하였다. ‘계급 문학’, ‘프로 문학’ 또는 ‘경향 문학’이라고도 불리는 이러한 경향은 박영희, 김기진 등이 주도하여 이론을 제시하였다. 활동 초기에는 ‘신흥 문학’ 또는 ‘신경향파 문학’이라고도 불렸다.
식민지적 궁핍상이나 무산대중에 대한 뚜렷하
. 그 이유는 서구의 문학적인 조류에 대한 무질서한 모방운동으로 생각 할 수 있으며, 문학사조의 동시 다발적 생성은 우리나라 문학의 특수성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상의 시대상황을 참고하여 아래에서는 박영희의 문학관의 전향과정과 박영희가 한국문학사에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하겠다.
현실에 대한 두 시각
·이기영·조명희-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인층 출신들로 보여 진다. 그러므로 일본의 수탈에 시달리는 가난한 민중과 일치되는 경우가 드물었다.
사실주의·퇴폐주의·유미주의 등 예술 지상주의적 사조가 그 시대의 주조를 이루었다는 사실은 매우 시사적이다. 1930년대와 1940년대문학 역시 소수의 두드러진 시인 작가에 의해서만 그 저항의 빛깔을 찾아낼 수 있을 정도였다.
이제 우리는 크게 다섯 가지 측면에서 검토하며 저항시에 대한 논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