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의 마음에는 예수에 대한 호기심과 존경심이 남달랐으리라고 여겨진다. 그러면서도 천대받는 세리를 예수께서 받아드려 주실까하는 의구심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마태는 예수께서 자기 앞에 서신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시는 자비로운 음성을 듣게
하나님께 구하고 찾으라는 말씀과 남에게 대접 받고자 하는 데로 남을 대접하라는 이른바 ‘황금률’본문 사이에 위치하여 두 말씀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본문은 'Q자료’로서 마태와 누가에 동일하게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한 군데에서 큰 차이를 보고 있다. 마태는 하나님
마태복음 24장에는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주는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고도 하며(마24:45~47), 그는 계시록 2장과 3장에서 본 바 일곱 교회에 침노하는 대적 니골라당과 싸워 이기고, 성경에 기록된 약속대로 모든 복을 받아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아 다스리게 된다(계2:~3:)고 소개한다.
그는 그 옛날 야
성경은 이와 같이 말하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무한성에서 분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얼마간은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갈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살아있다’고 일컬어진다. 그러나 하나님의 무한한 공급이 없어지면 인간은 결국 죽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은 ‘죽었다’고 한다. 罪란 바로 하
마태가 그의 복음서를 기록하는 데 사용한 유일한 자료는 아니었다. 그는 또한 일반적으로 “Q”라고 불리는 자료 혹은 자료들에 수집된 예수의 과한 전승들을 사용했다.
3) “M”
마가복음과 Q전승으로부터 온 자료가 결합될 때에라도 그것은 마태복음의 전체를 이루지 못한다. 마가복음이나 Q에
마태가 그의 복음서를 기록하는 데 사용한 유일한 자료는 아니었다. 그는 또한 일반적으로 “Q”라고 불리는 자료 혹은 자료들에 수집된 예수의 과한 전승들을 사용했다.
3) “M”
마가복음과 Q전승으로부터 온 자료가 결합될 때에라도 그것은 마태복음의 전체를 이루지 못한다. 마가복음이나 Q에
하나님의 말씀을 섭취하고 그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비결이다.
이렇게 하면 우리의 삶이 금과 은 같은 인격으로 발전될 것이며 우리가 승리하게 될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결론이다.
?우리가 흔히 노출되기 쉬운 시험이나 유혹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노출되기 쉬운 시험이나 유혹을 이기며 살
성경적, 역사적 예배에 대한 고찰이 중요하다.
1. 구약에서의 예배
* 예배의 근원은 창세기로 올라간다.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통해서 예배의 시초를 보게 된다. 아브라함은 제단을 쌓고 그곳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
* 출애굽 후에 하나님이 성막에 거할 것을 말씀하시면서 성막 중심으로 이
성경에 네 곳에만 있다(갈 1:13-14; 약1:26-27).
구약에서는 종교를 "주님을 향한 경외"라고 설명하였다. 여기 경외라는 말은 공포의 감정 이 아니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의 감정이며, 사랑과 신뢰가 조 화를 이룬 감정인 것이다. 이 종교라는 말은 구약 성도들이 율법계시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