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의 『객지』가 그것이었다. 산업화 시대의 어두운 면과 그 속에서 깨어나고 있는 노동자들을 그려 낸 소설이다. 전태일이 1970년대의 노동 운동의 물꼬를 텄다면 『객지』는 1970년대 노동 문학의 물꼬를 튼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객지』의 리얼리즘이 채광석의 문건 『민족문학과
리얼리즘의 성격이다. 이 소설에서는 리얼리즘적인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의 리얼리즘은 소외된 민중 「객지」에서 소외된 민중이란, 고향을 떠나 도시로 와서 생계를 유지하려 하나, 그것조차 어려워지자 공사장에서 떠돌이 노동자로 일하는 인부들을 의미한다.
의 비참한 생활상
문학의 모든 요소가 사회경제적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한편 마르크스주의 비평에서는 문학 작품이 궁극적으로 사회적 계급 관계를 복잡한 예술적 과정을 거쳐 반영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때때로 반영 이론으로 불리며, 리얼리즘(사실주의)을 옹호한다. 문학은 언어라는 사회적 의사소
객지」는 당시 산업화로 인해 붕괴된 농촌공동체와 고향을 잃고 유랑하는 노동자 계층의 뿌리 뽑힌 삶을 그리고 있다. 반면에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경우 도시 공동체에서 피억압자로서의 노동자를 관념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이 두 작품이 그동안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받아왔던
황석영에 대한 평문은 대부분 70년대 후반에 쓰여졌다. 천이두는「건강한 생명력의 회복」 천이두,「건강한 생명력의 회복」,『한국소설의 관점』, 문학과 지성사, 1980
에서 황석영에 대해 염상섭, 박태원으로 대표되는 한국사실주의의 충실한 계승자라고 전제하면서 ‘그들은 결국 상식적 일상현실
리얼리즘 시
한국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사실주의의 특징
마술적 사실주의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사실주의’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도록 하겠는데, 이유는 마술적 사실주의가 경험적 현실을 개연성 있게 제시하고자 한다는 점에서는 사실주의의 전통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얼리즘에 관해 루카치는 “현실의 예술적 반영
문학 원문서비스-객지〉, 황석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8, 8p
․ 월급 대신 남은 건 빚...
“하루 숙박비 사십 원에 매끼 이십 원이면…… 백 원에다, 하루 십 원 남는가요?” / “남는 건 한 푼도 없다네. 간조 때는 뭘 하는지 아는가. 누가 얼마 빚졌다는 걸 알려 주는 일루 끝나지.” / “빚이라뇨
문학적으로 대신 말해주었다.
70년대 <객지>와 <삼포 가는 길>,<한씨연대기>, 그리고 80년대의 <무기의 그늘>과 84년 <장길산>등 리얼리즘 미학의 정점에 이른 걸작들을 발표하여 한국문학소설에 뚜렷한 궤적을 남겼다.
황석영님은 또한 많은 단체에서 활동하셨는데 74년 자유실천문인협의회에서 활동
황석영 작품의 큰 두 줄기를 잘 보여준다.
'객지', '한씨연대기', '삼포가는 길'은 각각 황석영의 체험 - 공사판의 현장 경험, 한국전쟁시기 가족의 월남, 70년대 그가 보았던 산업화 이면의 농촌 풍경등 - 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현실인식과 서정성, 이야기꾼으로서의 서사성을 함께 담보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