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황석영의 객지와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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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황석영의 객지와 리얼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릿말

Ⅱ. 이 시대의 빼어난 작가, 황석영

Ⅲ. 문학과 현실

Ⅳ. 『객지』의 문학적 성격과 리얼리즘의 성취

Ⅴ. 맺음말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해방이 되고, 전쟁을 겪은 우리나라는 1960년대에 들어서 산업화, 근대화를 외치기 시작했다. 많은 공장이 세워지고 농사를 짓던 농민들은 고향을 떠나 객지로 떠돌았다. 곳곳에 이런저런 공사판이 서고, 고향 떠난 사람들은 그곳에서 일하며 생계를 이어갔다. 일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계나 윤택한 삶보다는 더 많은 이윤이 목표가 되었던 시대였다. 눌리면 눌릴수록, 밟히면 밟힐수록 사람들은 더 저항한다. 힘들게 일하고도 제대로 대우를 못 받는 사람들의 분노는 1970년대 들어 엄청난 기세로 불타올랐다. 1970년에는 평화 시장의 노동자 전태일이 자기 몸을 불사르며 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외쳤다.
이런 사회상을 반영하는 한 편의 소설이 1971년 『창작과 비평』 봄 호에 실려 세상에 선보였다. 고향을 떠나 공사판을 전전하는 사람들의 삶을 그린 황석영의 『객지』가 그것이었다. 산업화 시대의 어두운 면과 그 속에서 깨어나고 있는 노동자들을 그려 낸 소설이다. 전태일이 1970년대의 노동 운동의 물꼬를 텄다면 『객지』는 1970년대 노동 문학의 물꼬를 튼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객지』의 리얼리즘이 채광석의 문건 『민족문학과 민중문학』의 리얼리즘과 어떤 연결고리를 갖고 있으며 또 왜 그것이 높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전형성의 성취’와 ‘동혁’의 인물형성의 두 측면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1. 고세현, 「객지와 리얼리즘」, 『황석영의 문학세계』, 창비, 2003
2. 강혜원, 「객지」, 『보름간의 문학여행』, 동녘,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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