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천석, 2009)
따라서 본 프로포절은 다문화가정부부관계 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다문화가정부부의 의사소통과 여가활동의 정도를 높이고, 남편이 부인나라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여 문화차이를 좁혀, 부부결속력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사회(Community)의 개념으로 일부 사용하고 있다.
<실태>
2.코시안(KOSIAN) 추정인구율
90년 이후 국제결혼 20만쌍 = 외국인노동자 중 결혼한 부부로 입국한 8만명과 국제결혼가정 20만쌍은 한국사회의 새로운 구성원인 ‘코시안(kosian)’을 만들어내고 있다. 농촌 총각들이 외국인 여성들과 결혼한 지 10여
사회의 인구 구성에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다.
이러한 인구 구성의 변화는 국제결혼이나 입양 등에 의해서 가족구성원 간에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이어졌다. 그러나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우리 사회 내에서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하여 세계화의 확산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사회가 대표적인 특징
· 농촌지역 경우 65세 이상의 인구비율이 빠르게 증가하여 약 19%를 차지하여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음
· 젊은 층의 도시로의 유입으로 인한 노동력의 저하는 사회적 문제를 양산
· 최근 남아 있는 청 · 장년을 위한 결혼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문화사회라는 새
1.다문화가정
1)다문화개념
다문화는 multi-cultural, inter- cultural, cross-cultural로 다양하게 표현되는데 아직은 개념의 정의가 명확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다문화란 성별, 종교, 직업, 계층, 인종 등에 따라 각 사회집단들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서구사회에서 다문화
문화의 가치가 자신들의 가족 가치관과 차익 클 때 학교를 부정적으로 볼 수 있다.
② 행동적 적응
소수민족 가족은 자녀들이 문제에 적응하거나 해결하는 행동을 가르친다. 그러나 사우거나 소란을 피우는 행동은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가족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행동의 문제가 주의
가정의 역할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정의 모습과 가족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하기 때문에 ‘가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인간은 모두 관계 가운데 살아가는데, 그 시작은 가정이라는 작은 사회구성 단위와 관계를 맺는 것에서 부터이다. 이것은 만3세
가정생활에서 순결은 무엇보다 고귀하게 지켜야 할 가치로 자리 잡기 어려운 것이 되게 되었다.
가족 생활 형태
(1) 맞벌이 가족
사회의 기본 단위인 가족제도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을 겪으며 그 구조와 기능이 급격히 변화했다. 맞벌이가족은 결혼한 부부가 모두 직업을 가진 경우를 말하며,
다문화가정 지원센터 이용자는 결혼이민자 가족이며, 외국인 근로자의 경우 돈을 벌기위해 혼자 한국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정기간 일을 하고 다시 본국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아 한국에서 결혼을 하고 생활을 꾸려나가는 경우가 적다. 때문에 우리가 방문한 ‘북부종합사회복지관’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