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이 많은 독자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북한문학사연구의 기본방향과 원칙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남북한문학의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하여 서술
통합의 전망이 험난하다는 사실인 이 문제의 극복을 위한 노력도 남북한 양측에서 함께 병행 실시되어야 한다.
북한문학에 가해지고 있는 문학 외적인 힘의 실체 즉 정치목적을 수반하고 있어서 문학의 형상이 북한의 정치노선을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은 결국, 엄정하고 객관적인 문학사,
문학론의 기본쟁점」, 『근대문학의 형성과정』, 1983, p98
가 발생되고, 여기에 분단으로 인한 ‘남한 문학’과 ‘북조선 문학’으로 대립문제의 근본 원인 역시 ‘근대’에 있다고 하는 지적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논리와 체계』, 창작과 비평사, 2002, p4~5
한국문학사가 ‘문학사적 통합’을 이
문학작품 창작의 자유가 보장되어 자유분방하게 여러 장르의 문학작품이 많은 독자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4공통북한의 문예이론과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
북한문학을 논의하고 분석하는 일의 끝머리에는 이 엄숙한 명제가 길목을 지키고 있는 것이며, 어떠한 논리로도 이를 우회하거나 무시하고 넘어갈 수 없는 상황인 셈이다. 그러기에 남북한의 문학을 개별적으로 다루는 모든 연구는 이 같은 사실을 하나의 불씨처럼 근본적인 숙제로 안고 나아갈 수 밖
및 사회적 변화는 가장권의 강화에 따른 가정유형의 변화, 혼인거주형태의 변화, 족보기록방식의 변화, 재산상속의 변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가정 내적 갈등을 형상화한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지금부터 북한의 문학사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및 사회적 변화는 가장권의 강화에 따른 가정유형의 변화, 혼인거주형태의 변화, 족보기록방식의 변화, 재산상속의 변화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가정 내적 갈등을 형상화한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지금부터 북한의 문학사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북한의 문예정책은 문학예술에 대한 당의 규제로 국한될 수 밖에 없다. 당은 모든 권력을 장악하고 작가, 예술인들은 혁명화․노동계급화의 기수로 세운다. 그리고 주체의 문예이론이니 종자론이니 하는 이념적 원칙에 의해 그들의 창작활동을 규제하고 있고, 이러한 통제는 당의 조직과 문예단체
론 그들을 위해서는 특별한 규칙이 적용되고 그들을 위한 호칭도 정해져 있다. 따라서 역사에서 위대한 조상도 다 빼고, 고전교육도 거의 하지 않으며, 주체사상 고취와 김일성 우상화를 위해서는 사전의 뜻까지도 최대한 왜곡시켜 사전에 등재해놓고 있다.
예) 위대한 수령님을 보다 더 정중하게
한다. 아직도 김정은 정권은 핵 시험을 하고 있어 한반도 안보에 심각한 위험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195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남북한 통일정책의 변화 양상을 시기별로 정리한 후, 통일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