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사의 벽두를 장식한 『시문학』을 주재한 일과, 또 세칭 ‘기교주의 논쟁’으로 일컬어지는 임화와의 논쟁으로 더 잘 알려진 시인이다. 김영랑 정지용 등 이른바 시문학파의 순수시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지만, 실제 시작품에 있어서는 그에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우리 문학은 전통의 기반 위에 서있다. ‘전통은 부단히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의 삶과 함께 역동적으로 전해 내려가는 것으로 한 나라의 문학이 전통을 아무리 부정하려 안간힘을 써도 전통은 우리 피 속에, 삶 속에 온전히 살아남아 전해진다. 때문에 삶을 표현하는
1. 표현론적 관점
1) 백석의 생애
1912년∼1963년. 본명은 백기행(白夔行). 평안북도 정주(定州) 출신. ‘백석(白石)’과 ‘백석(白奭)’이라는 아호(雅號)가 있었으나, 작품에서는 거의 ‘백석(白石)’을 쓰고 있다.
1929년 정주에 있는 오산고등보통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34년 아오야마학원(
.......................이 시가 화합과 축복의 장면으로 마무리는 되었지만, 이 시의 아름답고 행복함이 현실의 지평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몽상의 영역에서 이루어졌다는데 문제의 중요성이 있다. 언제까지나 눈이 푹푹 내릴 수는 없는 노릇이고 혼자 소주를 마시며 꿈에 젖어드는 일도 일정한 시한이
착수하여 그 후반에 일반 독자에게 정리된 전집이 소개되었다. 그가 사상적 신조로 인해 월북했든 순수한 귀향의 의미였든 그것은 논외의 대상이다. 다만 백석이 분단문학사를 극해야하는 우리 문학사에서 재고의 여지가 있는 시인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것이 연구자가 백석에게 주목하는 이유이다.
우리는 이러한 현상을 인종적 성향에서 찾았으나 이러한 생각은 인종의 선천적 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전제함으로써 인종차별적 논란의 소지가 있었다. 하지만 저자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총균쇠라는 책에서 문명 간 불평등의 기원이 환경적 차이에 기인한다는 참신한 의견으로 나의 지적 흥미를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의 방법으로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40점) (반드시 세 가지 읽기의 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읽고 서술하기로 하자.
해당해 지식으로 보았다.
(3)번 성취 기준인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작품을 해석한다.’는 독자의 인식 수준, 경험, 가치관, 작품 해석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써보는 활동으로 ‘작품의 이해와 해석’, ‘작품 비평과 소통’에 해당해 수용과 생산으로 보았다.
(4)번 성
우리 소설이 한 단계 발전 했다고 할 수 있다.
5. 주체문예 이론의 문제점을 비판하라.
주체사상이란 인민대중을 역사와 사회운동의 주체로 보는 사상이다.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을 벗어나 사회를 개조 발전 시켜 나가려는 사회 계급적 본성을 갖는 존재라는 것이다. 인민대중의 이러한 자주적 요구
분야에서 활동했던 인물로는 1920년대와 1930년대를 아울러 활약했던 단체 카프(KAPF, Korea Artista Proleta Federatio), 시문학파, 서정주, 오장환, 백석 등이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1930년대는 조선이 대외, 대내적으로 위기를 맞고 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민족성과 전통이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졌던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