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에서 우리 역사의 특수성에서 기인된 것이긴 하겠지만 근대문학이 서구문학의 이식이라는 입장과 전통문학의 기반 위에서 자생했다고 보는 입장이 첨예한 대립을 보인 적도 있었는데 이는 위의 당연한 전제가 받아들여지고 있는 현실에서는 잘못 판단한 결과로 여겨진다. 이제 우리문학이 서구
착수하여 그 후반에 일반 독자에게 정리된 전집이 소개되었다. 그가 사상적 신조로 인해 월북했든 순수한 귀향의 의미였든 그것은 논외의 대상이다. 다만 백석이 분단문학사를 극해야하는 우리 문학사에서 재고의 여지가 있는 시인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것이 연구자가 백석에게 주목하는 이유이다.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가 연역적이었다면 실제 창작에 의한 유형설정은 귀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기존의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는 그
나타난 결과이다.
귀족혁명의 실패 이후 내수외양론의 근간을 이루는 내수는 전혀 행해지지 않아, 농민, 잔반, 서리 등의 불평불만은 극도로 달하는데 이것이 조선 사회의 구조적 모순의 자발적인 폭발을 유도해 내, 1894년의 동학혁명을 가능케 한다.
동학혁명은 탁월한 개혁자에 의한 것이 아닌
사법개혁추진위원회가 구체적으로 추진 중이다. 그리고 2005년 5월 사법개혁추진위원회는 2008년부터 로스쿨 첫 입학생을 받는다는 목표 아래 로스쿨 설치인가 기준 및 절차, 교과목, 교원기준, 평가방법 등 구체적인 항목에 대한 기준을 마련했고, 국무회의에 넘겨 정부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