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작가소개 및 작품 분석
1) <꽃>
(1) 작가 소개
박두진 (1916-1998)
1916년 3월 10일 경기도 안성에서 출생하였다. 1939년 문예지 《문장(文章)》에 시가 추천됨으로써 시단에 등단하였다. 1946년부터 박목월·조지훈 등과 함께 청록파 시인으로 활동한 이래, 자연과 신의 영원한 참신성을 노래한 30여
은유화)이 제한된 구성성분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이 같은 비유는 당해 제반 전공영역 등에서 연구된바 있으나, 단순히 그 구조적 특성에 의거하여 통일적이며, 생산성 면에서 뛰어난 하위부문으로써 인식할 뿐 아니라, 또한 그것의 구조와 통사적 기능에만 제한되어 연구되
은유라는 말의 어원은 ‘metaphora’이다. ‘meta’는 운동 또는 변화의 의미를, ‘phora’는 ‘운반하다, 이동하다’의 의미다. 따라서 비유는 유사성에 근거해 기존의 의미(원관념)가 새로운 의미(보조관념)로 전이되도록 만드는 어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재에 나오듯이, 산의 중간 부분을 의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Ⅰ. 개요
관용적 비유는 형식구조면에서 비교적 제한된 언어적 실현으로써 단순구조모형과 비교적 명시적인 통사기능과 의미적 전환이 제한된 구성성분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그 특성을 찾을 수 있다. 말하자면 형태․통사적 기능에서는 주로 형용사적, 동사적, 명사적 및 부사적 기능을 수행하지
Ⅰ. 이론적 이해
1. 비유법
1) 비유법의 의미
비유란 자신이 표현하려는 바를 다른 사물이나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원리이며, 이질적인 요소를 서로 결합시키는 표현법이다. 대부분의 경우 비유는 원래 나타내려는 원관념을 보조관념을 통해 표현하는 방식으로 설명된다. 비유는 영어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에 대해 사례들을 각각 들어 제시하시오. (배점: 15점)
1)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커뮤니케이션이란 특정한 정보가 전달됨으로써 생겨나는 구성요소들 사이의 연관 관계라고 말할 수 있다. 영상물의 커뮤니케이션은 영상물을
은유는 'A는 B이다'나 'B인 A'와 같이 A를 B로 대치해버리는 비유법이다. 은유는 생략된 직유, 곧 직유의 생략형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결국 직유의 형식에서 ‘같다, 처럼, 듯하다, 인 양’ 등과 같은 비교어가 생략, 발전된 것이 은유라는 것인데, 이러한 견해를 비교이론이라고 한다. 이와 관련된 다른 견
은유, 대유, 의인 등의 수사적 표현 방법에 의해 형성되는 심상을 말한다. 일상에서 비유를 사용하게 되면 관념, 역사, 시간 등을 구체화하고 인상적이게 만드는 특성이 있다. 비유는 문학의 구체적인 형상화 방법 가운데 가장 널리 쓰이는 것으로써 일상 언어의 표준 어법이나 표현, 의미, 맥락 등을 뒤
은유의 이미지가 관객에게 오랫동안 각인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영상은 연상과 통합관계 은유와 환유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는 연상의 미미지를 오랫동안 간직하고 그 영화의 전개 시나리오를 미리서 파악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