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시킬 수 있다.
혼성 모방인 패스티시는 텍스트들을 혼성하여 모방하는 기법으로서, 여러 작품들로부터 모티프를 직접 빌려와 편집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풍자를 목표로 하는 패러디와는 달리 이는 인용되는 텍스트를 비판하거나 풍자하지 않는 특징을 가진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1건)1. 인유
패러디의 대상이 된다. 모든 패러디가 그렇듯이 주제 및 소재를 모방하는 경우도 원텍스트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텍스트를 주로 패러디한다.
잘 알려진 작품들을 모방적으로 패러디하는 경우는 원텍스트의 권위를 재생시켜 그 영향력을 강화 사키거나 그 이상의 힘을 발휘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다
시가의 경우에는 이러한 느낌이 더욱 강해지는 것이다. 김영철,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대구어문론총』제8집, 1990.
그 이유는 대체로 두 가지로 보여 진다. 하나는 전술한 바와 같이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가 아직 시론적인 단계에 있어 포괄적인 시각에서 개화기의 지식인 유형과 그들의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포스트모더니즘이 본격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후기이다. 전쟁의 충격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불신을 가져왔고 후기 산업 사회의 물질만능주의적 풍토, 자본주의 일변도 사회의 비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