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아방가르드는 예술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친 운동이다. 미술이나 음악 등 그 장르를 불문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였고 그로 인해 파생된 다양한 장르를 탄생시켰다. 특히 본고에서는 아방가르드의 개념과 음악적 아방가르드의 예로 ‘존 케이지’의 ‘4분 33초’를 들어 설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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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방가르드의 개념정의
아방가르드란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고전주의에 대항하여 등장한 예술운동이다. 전위(아방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급투쟁의 선봉에 서
아방가르드적 반란의 발현으로 미래주의와 다다이즘이 나타났고, 사티의 새로운 시도가 펼쳐졌다.
2.4.1 미래주의
시인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문>으로부터 시작된 미래주의 예술운동은 과거의 것에 권위를 부여하는 사회에 대해 강한 반발을 나타낸 것으로 음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하
전위라는 말의 기원과 그 사용은 포찌올리 (R.Poggioli)의 [전위의 이론] 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이 말은 스페인 문화와 스페인-미국(Spanish-American)문화에서 아주 빈번히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토레(Guillermo de Torre)가 이 말을 문학에서 일어난 전위적인 여러 운동들과 그 현상을 연구하는 책의 표
2.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전개
(1) 역사적 아방가르드:
시대적으로 20세기 초, 몇 가지 분야의 모더니즘 실험들로 한정되며 당시 이미 역사화 된 아방가르드 운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것은 순수 예술의 영역에서 미래파와 다다,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러시아 10월 혁명 이후의 아방가르들-입체미
Crumb - Black Angels
베트남전에 자극받아 창작
전기적으로 증폭된 현악 4중주를 위해 씌어진 곡으로써, 원초적인 죽음의 이미지와 그 너머의 피안의 세계를 그린다.
숨겨진 수비주의, 피안의 평화를 상징하는 죽음과 소녀 등 적절한 음악적 상징물의 인용 등으로 유명
아방가르드)의 기원 및 전개
아방가르드가 예술분야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1910년대 이후이다. 여기에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미래주의가 속한다. 이 예술 사조들은 반 예술적 태도를 취함으로써 권위적이고 고착 적인 예술을 거부했다. 하지만 이들 아방가르드는 음악분야에서 별 의미를
시장에서 재즈가 생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됨
소수만의 음악아방가르드 재즈는 물론 데이비스나 콜트레인조차도 대중적 인기를 잃음.
더 이상 재즈가 젊음과 개혁적 정신을 반영하지 못하고, 지적이고 체면 차리는 이들의 음악이라는 이미지가 형성된 상황.
1970년대 후반의 존 맥
음악사에 있어 기념비적인 작품이다. 대중음악이라기보다는 아방가르드음악 또는 전위음악이라는 느낌이 더 강하다. 째깍째깍 시계소리를 삽입한 'Time'에서는 시간에 쫓기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묘사했고, 금전출납기의 동전 세는 소리는 돈이 지배하는 자본주의 사회를 풍자했다. 그뿐만 아니라, 'B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