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들과 그 현상을 연구하는 책의 표제로서 이용하고 있는 것은 상당한 통찰력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가제트(Ortegavy Gasset) 즉 전위 일반의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을 논의하려 했던 아마도 최초의 사람인 가제트는 비록 특수한 관점에서 이기는 하지만 그 말을 피하고 대신 `비인간화 예술`. `
예술운동의 명칭으로 삼았다.
아방가르드예술운동 가운데 가장 뒤늦게 전개된 초현실주의는 미래파 예술운동이나 다다이즘과 함께 부르주아 사회와 그 예술을 타파하는 데에 전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다다이즘이 주로 미래파 운동에서 발전되었다면 초현실주의는 상당 부분 다다이즘에서
예술을 매개로 한 자기 정체성과 연관된 체험을 떠날 수 없기 때문에 넓은 의미의 \"현대\"는 \"미완의 기획\"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보는 입장과 둘째, 현대에 대해서 비판적 태도를 견지하는 전통적인 보수주의자 입장으로 현대의 학문, 도덕, 예술의 분화에서 현대가 맞고 있는 위기적 상황의 근본요
아방가르드는 기성의 예술 관념이나 형식을 부정하고 혁신적 예술을 주장한 예술운동. 20세기 초에 유럽에서 일어난 다다이즘, 입체파, 미래파, 초현실주의 따위를 통튼 것을 말한다. 20세기 전반부터 나타나는 아방가르드라는 용어는 다양하게 사용되지만, 과거의 전통을 부정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예술은 좀 더 큰 차원의 본질 추구하였다.
뒤샹의 반 예술성과 레디메이드의 작품 활동들의 다양한 행동양식과 표현방식은 표현의 확장과 타블로 (Tableau)형식의 파기를 가져오며, 이후에 나타나는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