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는 모더니티에 대한 분명하고도 완전히 발전된 의식 없이는 생각할 수조차 없을 것이다.
Ⅱ. 아방가르드(전위예술)의 개념
20세기 초엽에 일어났던 이 운동은 크게 세 단계로 파악된다. 첫 번째 단계는 이탈리아의 미래파와 프랑스의 입체파, 그리고 독일의 표현주의가 크게 유행한
운동들과 그 현상을 연구하는 책의 표제로서 이용하고 있는 것은 상당한 통찰력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가제트(Ortegavy Gasset) 즉 전위 일반의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을 논의하려 했던 아마도 최초의 사람인 가제트는 비록 특수한 관점에서 이기는 하지만 그 말을 피하고 대신 `비인간화 예술`. `
예술 전통이나 사조를 가리킨다기 보다는 오히려 하나 이상의 여러 현상을 통칭(通稱)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다양한 전통이나 사조 가운데서도 특히 미래파(Futurism)와 다다이즘(Dadaism) 그리고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아방가르드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예술운동으로 불린다.
20세기 초 격변의 시기
1. 아방가르드(Avantgarde)란?
1) 정의
♣ 아방가르드는 20세기 초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자연주의와 의고전주에 대항하여 등장한 전위예술운동이다.
전위(아방가르드:avant-garde)란 본시 군대용어로, 전투할 때 선두에 서서 적진을 향해 돌진하는 부대의 뜻이다. 이것이 변하여 러시아혁명 전야 계
전위예술운동(아방가르드)을 함. 다다(아무 의미가 없다는 뜻)와 초현실주의(현실을 초월한 상태)는 기존의 예술에 반하여 정형화된 아름다움 보다는 우연성을 강조하고 이로 인해 키네틱아트-끊임없이 변화하고 현대사회에 맞는 역동적인 미술을 함.
3. 움직이는 예술작품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