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생애에 대한 추론은 4복음서를 통한 역사적 재구성을 통하여 추론할 수 있는 정도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예수의 탄생에 대한 구체적 기록은 신약성경의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기록이 사실을 반영하고 있는지는 성경학자에 따라 상이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
세례에는 물을 사용하고 성찬에는 떡과 포도즙을 사용한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은혜의 언약, 믿음의 의로움, 사죄, 신앙과 회심, 그리고 부활한 예수와의 결합을 내면화하게 된다. 성찬이란 최후의 만찬 때에 예수그리스도의 기도에 의해 축복된 빵과 포도주의 예절을 되풀이하여 행하는 의례이다.
그리스도의 중보사역에 사용된 때에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행동하심」을 의미함은 물론이다.
상술한 바에 의하여 결론하면 그리스도께서 성부 우편에서 우리 위해 하시는 일은 ‘중재’ 혹 ‘중도’ (중재기도)라고 명칭함이 적정할 것이다. 한역문 성경에는 「중재」 대신 「간구」로 되어있으니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인간이 되고, 십자가에 달리고, 부활한 하나님을 믿게 된다. 우리가 인간이 되는 곳에서 우리는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고, 십자가를 통하여 모든 육신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알게 되고, 부활을 통하여 새로운 세계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알게 된다.
이
교회냐?ꡑ는 질문에 ꡐ그리스도의 몸(The body of Christ)이다ꡑ라고 답할 수 있다. 교회의 기능을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설명할 수 있다.
몸은 공동적인 생명체로서 상호의존 내지 협력하는 통일성을 지닌 운명체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머리되시는 주 예수그리스도에 연결된 모든 그리스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도 이러한 진리를 믿을 수 있도록 초대한다.
5). 교리는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기독교인들의 신앙을 반영하는 내부적인 현상이다.
2. 하나님을 향한 응답: 교리와 계시
1). 성경이야말로 예수그리스도의 삶과 죽음, 부활을 통하여 하나님의 부르심을 증언하는 책이다. 만일 기
그리스도나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가 나타내는 풍부함을 완전히 드러내 보여주지는 못한다. 따라서 우리들의 관심은 성경 속의 ‘진리 체계’를 변증하는 일이다. 교의 신학 또는 조직 신학의 과업은 바로 이 진리 체계를 여러 제목으로 -신론,인간론,그리스도론,교회론,구원론,종말론 따위- 나
성경은 참되고 무오하다.
초대교회는 단지 영감에 대해 자세한 혹은 일관성 있는 이론을 발전 시키지 않았다.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을 완전히 방어하기 위한 교회의 시도이다. 영감의 인간적인 요소를 부인하지 않았다. 교부들의 영감의 교리에 대한 설명은 질서정연하다. 초기 교부
교회윤리이다. 초기 기독교 신앙 공동체의 윤리는 역사의 전개와 함께 각 시대 역사와 관련된 교회 상황에 부합되게 다양한 신학적인 강조점을 가지고 전개되었다.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윤리사상과 바울의 윤리사상을 각각 자세하게 알아보고, 비교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여성명사 아가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