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신적 기원이나 무오를 의심하지 않았지만 성경 기록의 인간적인 요소를 인정했다.
초대교회가 성육신하신 구세주와 거룩한 성경에서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엄청난 겸손의 정통성을 인정했다는 것은 인정되어야 한다. 살아있는 말씀의 적응이 어떤 고유한 의미에서 죄의 오염을 포함하지 않은
1. 초대교회의 성경교리성경의 불오는 초대교회에서 결코 논박되지 않았다. 초대 기독교인들이 권위와 영감에서 신약을 구약과 동등한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풍부한 증거가 있다. 초대 교부들은 성경의 무오성을 믿는 근거로서 성령의 영감을 강조했다. 성경의 말씀을 주심에 있어서 성령의 영향의
성경은 참되고 무오하다.
초대교회는 단지 영감에 대해 자세한 혹은 일관성 있는 이론을 발전 시키지 않았다.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을 완전히 방어하기 위한 교회의 시도이다. 영감의 인간적인 요소를 부인하지 않았다. 교부들의 영감의 교리에 대한 설명은 질서정연하다. 초기 교부
성경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종교적인 경험 혹은 신앙을 체험한 결과라고 하는 유리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길뿐이라는 견해를 피력했다. 신학 사상적으로 루터의 어거스틴에 대한 의존도는 매우 컸다. 초년 시절에, 루터는 자신의 견해를 어거스틴의 일치시켜 칭의에 관한 스콜라철학적 견해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말씀이라는 것과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과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를 위한 배상이라는 것과 그리스도의 재림과 미래의 심판에 대한 신앙과 같은 주옥 같은 성경의 기본 교리들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천주교회는 장구한 역사를 거듭해 오면서 이러한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