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공동체의 교육적 의의 탐색
- 연구 공간 ‘수유+너머’를 중심으로-
Ⅰ. 서론
1. 문제제기
교육학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평생학습사회’는 더 이상 낯선 개념이 아니다. 초&중등 의무 교육 기간이 지난 후에도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거의 당연시 되는 사회 풍토를
것은 용서받기 힘든 일이다. 하지만 한기는 깡패 중에서는 좋은 깡패다. 그의 부하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해주기도 하며, 동생들의 잘못을 덮어주는 좋은 형이다. 사창가 포주로서 손님을 협박하고 돈을 더 많은 버는 일을 택하지 않고 그 나름의 양심을 지켜가며 일을 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직
것 역시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대표적인 상담 이론들을 탐색하여, 각 이론의 특징, 장단점, 현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여 보고, 이를 근거로 주관적이고 비합리적인 요소와 현장과 유리되는 요소를 제거한 자기 방법적 상담 모형의 정립이 요구된다.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것도 있다. 불교를 위시하여 인도의 자이나교 또는 원시적인 종교형태에서 볼 수 있는 초자연적인 우주적 능력이나 정령을 믿는 애니미즘과 같은 것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종교는 신과 인간과의 관계가 아니고 초자연적인 힘과 인간과의 관계 혹은 초인간적인 원리와 인간과의 관계를 말한다. 어
1. 현대적 의미의 종교학
현대적인 의미의 종교학은 제2차 세계대전,또는 1960년대 이후에 대두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점을 감안할 때 1960년대 말에 이미 우리나라에 현대적인 의미의 종교학이 소개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은 시기적으로 결코 늦은 것이 아니다. 종교학의 최근 경향이 다른
것이 의학적 준비뿐만 아니라, 사회적 태도와 인식의 전환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에서 질병과 싸우기 위한 포용적이고 지원적인 사회를 구축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질병에 대한 공포와 낙인을 해소하고, 모든 구성원이 질병과 싸울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무기를 만들기 위해서 쇠붙이 등도 공출의 대상이었다. 또한, 이 시기는 조선인들에게 황국신민의 서사를 암송하게 하고 신사참배를 강요하고 창씨개명을 실시하던 일제의 무자비한 통치시기였다. 징병제, 징용제도 실시되었고 ‘위안부’와 같은 비인간적인 일들도 서슴지 않고 행해졌던 시기였다.
것으로 명왕성보다 먼 궤도에 행성X(니비루)라는 행성이 하나 더 있는데, 니비루는 우리 태양과 다른 저 너머 항성 하나를 양축으로 긴 타원 궤도를 3,600년 주기로 공전 중이며 근년에 태양계에 진입한 상태로 추정한다. 2012년 전후에 태양과 지구 중간에 들어서며 각각의 북극과 남극 직렬 위치에 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날에 대해 혹은 어떤 상대와의 만남이나 대화에 대해 우리가 경험하는 내면적인 손수 순익이다.
편도(amygdala)는 비상상황에서 자극을 받으면 뇌의 중요 지점들을 훑으며 우리를 두렵게 하는 것에 대한 사고, 주의, 지각 활동을 이끌어낸다. 두려움은 편도에 강한 자극을 준
것임을 고찰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내가 상상해온 사랑은, 우리 인류를 방황하게끔 만들어버린 하나의 이데올로기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비관적인 생각일는지 몰라도, 사랑은 무지개처럼 잡힐 것 같으면서도 잡히지 않는 하나의 영원한 그 무엇, 어쩌면 사랑은 육신 저 너머의 천국일지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