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을 받아 무엇인가를 배우고 안다는 것은 지식을 습득함에 있어 그 지식이 겉도는 지식이 아닌 이론과 실제의 문제가 자연스럽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지적인 이해뿐만이 아니라 경험이나 감정, 인격적인 관계를
아니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강인애 외, 1999, p. 24). 이 관점은 지식을 정보 매체를 통해 표현될 수 있는 것에 국한되어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지식에 대한 편협한 생각을 지니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 관점에 따라 학생에게 제시하는 교육내용도 또한 역시 편협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Ⅰ. 서론
국가가 필요로 해서 부여한 임무로서의 교육이 있을 수 있고, 한 사회의 경제구조가 필요로 해서 주문한 교육이 있을 수 있다. 이것도 교육이며 저것도 교육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그저 그것으로만 그칠 때 교육은 기능주의적인 것이 되고 만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삶, 그 자체에 대한 관
1. 서론
▶ 우리 교육의 위기상황 인식과 문제제기
올해도 어김없이 지난 11월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치러졌고, 시험 다음날 우리는 한 수험생의 자살소식을 접했다. 또한 이번 수능시험은 부정시험이 치러진 것으로 밝혀져 많은 이들의 원망을 사고 있다. 12년 동안 대학에 입학하기 위하여 열심히
지식이 된다. 단지 아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현실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갖춘 상태가 지식이다. 지식의 이러한 특성을 드러커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지식은 돈처럼 비인격적(impersonal)인 것이 아니다. 지식은 책 속에 들어 있지 않으며, 책 속에 있는 것은 정보와 소프트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I.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을 다섯 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지도자로서의 자질함양
대학생은 미래 우리 사회의 각 분야에서 선구적 역할을 담당할 위치에 있다. 학문적 지식과 기술은 물론 인격적 역량에서도 타인을
지식과 진실함, 인격적 소양 등을 갖추어야 한다.
반면, 청자는 메시지를 수신함과 더불어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줌으로써 메시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재구성하는 역할을 한다. 또 화자의 구두발표 수행을 다시금 검토하고 평가한다.
내용은 화자가 생각, 느낌, 아이디어 등을 청자에게 전달하고자
지식체계를 전달하는 것을 교육으로 보고 있다. 이들이 보는 우수한 교원은 당연히 지식을 잘 전달하고 인격적 감화를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사회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권위가 있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전통주의에서 보는 교사의 자질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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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에서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특수직이다. 또한 “국가백년지대계(國家百年之大計)”인 교육을 책임지며,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기르는 막중한 직업인만큼 그 자긍심 또한 높은 직업임을 자각하고 교원의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요컨대, 우리는 현재 나타나고 있는 학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교육과 생애를 주체적으로 설계, 개발하여 인격적 성숙을 이루고, 나아가 장차 후세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홍익인간의 실현을 지향한다.’
총괄목표에 언급된 행복한 삶이나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같은 핵심적 요소는 각 단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