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중국 교육
근대의 중국 교육은 봉건 교육 제도의 모습과 근대 교육 체제를 건립하는 과정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과학 기술 관련 지식을 받아들이는 역사적인 진전이 있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제국주의의 침략에 따른 파과, 사회 불안정, 경제적 곤궁히 계속 되어 교육의 낙후를 가져왔다.
귀족사회는 최승로의 시무 28조가 나왔던 성종 대부터 중앙통치와 지방행정조직이 정비되면서 새로운 지배층인 문벌귀족이 형성되었다. 이들은 과거와 음서, 공음전 등 관직과 경제력까지 독점하였고, 왕실과 외척관계로 엮이면서 정권 장악은 더욱 견고해졌는데 과거 출신관리와의 갈등, 왕의 측근세
주례를 회복함으로서 상하 존비(尊卑)의 종법제도(宗法制度)를 바로 세워 귀족지배와 노예적 봉건주의를 지켜내려 한 것이다. 결국 주례를 이념화한 것에 불과한 것으로 그에 의하면 복례의 목적은 인(仁)이며, 인을 담보하는 것이 정명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정명은 예(禮)를 위한 도구인 것이다.
송나라와 협력관계를 맺으면서 북방민족을 견제했다. 이처럼 한국과 중국은 삼국시대 이전부터 밀접한 우호 관계를 맺으며 서로의 문물을 교환했고 양국은 그 관계가 매우 깊다. 하지만 오늘날 다루는 한중경제관계는 보통 1992년 한중 수교를 기점으로 한다. 중국이 사회주의 체제 선포를 하고서 무역
중국 전부를 잃게 된다.
양자강 이남으로 제한된 남송은 그 후 1세기 반 동안 경제적인 번영과 문화적인 황금기를 구가하지만 1270년 이미 유라시아 내륙 전역을 점령하고 유럽을 향해 돌진해가던 몽고족의 침입을 받았다. 북경에 도읍을 정하고 원이라는 중국식의 세습왕조를 세운 쿠빌라이칸은 최초
귀족을 비판하고 국가의 공적인 영역을 부각시킴으로써 고려의 유교화를 지향하고 귀족질서의 영구화를 도모한 것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는 고려사회를 기존 질서대로 재정비․ 강화하자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철저한 유교주의의 실천을 통하여 전통적인 문물제도를 중국과 같은 수준으
경제관료 상홍양(桑弘羊:?∼ BC 80) 등이 법가의 대표자들이다. 현대에 와서 중국은 유가들이 노예주인 귀족층의 세습적 권리를 옹호한 것에 대하여, 법가들은 새로운 봉건 지주계급을 대표하여 국내통일에 공헌하였다는 평가를 한다.
2. 사회적 배경
초기 주왕조의 봉건사회는 두 가지 규범에 의하
귀족에 대한 만화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율령에 대한 농민의 기대와 귀족의 항거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나, 3개의 이야기를 4컷 만화로 구성하다보니, 교사의 부연설명없이 자체 학습만으로 이해하기는 어려울 듯 하다.
당의 사회․경제적인 면에 대해서는, 세 교과서 모두 과거제를 언급하였다
중국 고대교육의 핵심내용 :존공독경(尊孔讀經)
-교육의 주요대상: 귀족계층
2. 근․현대교육
1)1840년 아편정쟁 -> 근대교육으로의 전환점
․ 아편전쟁으로 인해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진입 -> 교육제도 도한 변화
봉건 교육의 몰락과 개혁 유신 사조의 활성화, 서방 자본주의의영향
송나라의 [중궤론], 원나라의 [운림당 음식 제도집], 명나라의 [송씨존생], 청나라의 [성원록], [수원식단] 등 수많은 요리책이 전해오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이렇게 기록으로 전해오는 왕실이나 귀족요리와 함께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서민요리가 한데 어우러져 중국요리가 더욱 발전하게 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