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결과 정부의 기능과 구조는 이전보다 훨씬 복잡하게 되었으며 강대국의 출현과 더불어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문제가 허다하게 발생하였다. 그러한 상황은 당시 봉건국가의 군주들이 직면한 상황이었으며, 이 문제를 풀려는 것이 공자 이래 여러 학자들의 공통된 관심사였다. 제자백가들이 제출한
기원전 ?~208)와 함께 순자에게서 배웠다. 한비의 청년기에 그의 조국인 한은 강대한 이웃 나라에게 군대를 잃고 자주 영토를 유린당했기 때문에, 한비는 왕에게 여러 차례 국정 개혁에 관한 상소를 올렸으나 한왕(韓王)은 그것을 수용하지 않았다. 한비는 군주들이 나라를 다스림에 법제를 정리하고 밝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觀念
하느님 곧 신의 사상을 탐구하려면 마땅히 중국 고대 문헌 가운데서 가장 오랜 상서에 따라야 하겠지만 그 가운데 있는 虞書(우서)와 夏書(하서) 같은 것은 다 전국시대 유학자들의 손으로 꾸며진 작품들이다. 만일 그때에 그렇게 훌륭한 책이었었다면 맹자가 어찌하
뭐한지 한결같이 나왔다(출어)라는 말 앞에 아마도(개)라는 글자를 집어넣고 있다. 이건 반고가 대단히 신중하게 추론하는 말인 것이다. 그런데 2천 년 후의 민국 초의 대학자 장병린은 그의 저서 ≪국학개설≫에서 반고의 이 신중한 추론을 굳게 믿어 계속 주장하게 된다.
상대부의 녹을 받았다고 한다. 또 순경도 직하지학의 장로였다.
『한서』의「예문지」에는, 그 제자의 파별을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소설가로 나누어 10가로 분류하였다. 공자·맹자·순자 등의 유가는 효제·인의·예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