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이후 국제결혼이 가속화되면서 현대사회에서 다문화 청소년들의 규모도 점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는 이미 익숙한 개념이 되었다. 다문화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은 매우 다양한데 이중에서도 유독 ‘중도입국청소년’이라는 개념이 익숙하지 않게 느껴졌다. 개념적으로 중도입국청소년이란 “외국에서 자라던 중간에 한국에 정착한 학령기의 한국 국적을
운영하는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를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탈북청소년, 다문화청소년, 중도입국청소년 등 이주배경청소년을 지원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다문화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즉, 법률적 근거에 의해 제공되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전부 공공사회복지에 해당된다. 다만
다문화가정 자녀 중 중도입국자녀에 대한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국제결혼이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청소년들의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이후 국제결혼이 가속화되었다. 이와 더불어 중도입국자녀의 숫자도 증가하고 있다. 중도입국자
1. 다문화 이주 청소년의 개념
북한이탈청소년
북한에서 온 청소년들
남북한이 분단된 이후 60년간 형성된 문화적 차이로, 북한식 언어와 생각, 행동방식을 지님
학교에서의 학습, 친구 사귀는 것, 직업 선택하는 것 등 남한사회에서 정착하는데 어려움
2010년 9세 이상 24세 미만 청소년은 2,943명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겪는 것은 무엇보다도 생소한 사회에 대한 부적응이 큰 이유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
중도입국 자녀들이다. 중도입국 자녀란 외국에서 출생 후 성장하다 부모의 재혼이나 취업 등으로 동반 입국한 외국인 자녀를 말한다. 중도입국 자녀들의 경우 모국에서 사회화가 이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한국 사회의 이질적인 문화에 쉽게 적응하기가 어렵다. 특히 청소년기에 입국한 자녀들의 경우
중도입국자녀 등)
2) 한국어교육 서비스 결혼이민자(입국 5년 이하), 중도입국자녀(만18세 이하)
3) 자녀생활 서비스 다문화가족 자녀 (만3세~만12세)
• 민간단체의 지원정책
1)STX : 7개 시도 다양한 문화가 모이는 어린이 도서관 ‘모두’
2)LG : LG와 함께하는 사랑의 다문화학교
3)웅진재단 : 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