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
1. 모성성 표현의 부정적 모습 -「신의 희작」,「소년」
인간에 대한 손창섭의 관심은 우선 인간 존재의 가치를 부정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리하여 그의 작품에서는 퇴행적 남성인물이 형상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퇴행적 인간상은 작가가 유년 시절에 겪은 모성애의 결핍으로 야기된 열등의식
표현이 새로운 것을 뜻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그의 문집에 언급된 문장들은 대부분 이러한 신의의 중요성을 나타내고 있다.
3) 호사가들이 말하기를 관동의 좋은 경치 가운데 국도가 가장 빼어난 곳이라 하여 놀며 즐기는 자들로 하여금 배를 준비하고 술과 밥, 기생과 음악을 싣고 가나
2. 도깨비의 표현양상
오늘날 도깨비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문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삼국시대의 귀면기와들이 발견되고 그 귀면기와에 그려진 풍부한 도상들을 통해 일반적으로 도깨비의 원형을 추론하고 있다. 그러나 귀면이 도깨비의 원형이요 근원이라고 단정할 근거는 별로 없으
Ⅰ. 도깨비의 양면적 특성
인간은 자연을 극복하는 끝없는 싸움 속에서 사람들은 비, 바람, 구름, 번개, 천둥 따위를 관장하는 신을 창조하였다. 인간은 자연재해로부터 인간을 보호해 주고 액운을 막아주는 수호신이 필요하였으며, 더 나아가 농경문화 속에 풍농을 제공할 수 있는 신이 필요하였다.
양상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2002, p. 1.
해체시는 1980년대의 부조리한 상황에 대한 부정적 현실인식과 고발을 전제로 등장한다. 피의 진압으로 끝난 5.18 광주민주화운동, 전두환 정권하의 억압적 정치 분위기 아래 언론자유를 위축시킨 언론기관의 통폐합 등은 해체의 경향을 이끌어 냈다. 80
표현양상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어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성별언어의 차이적 배경
성선호적 차이가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역학(social role)의 차이가 주된 원인이 된다. 주로 밖에서 활동하는 남성어는 혁신적이지만, 가정생활을 주로 하는 여성어는
1) 대우 (*대우 : 대구, 대연이 아닌 현대 문예표현양상, 대조와 조화(Contrast and Harmony)의 수사기법.)
ⅰ.같은 장 안에 대우가 나타나는 경우
* 이런들 엇다하며 뎌런들 엇다하료(一, 제 1연 초장)
* 연하(煙霞)로 지블 삼고 풍월(風月)로 버들 사마(一, 제 2연 초장)
* 춘풍(春風)에 화만산(花滿山)하고
전란 후의 노계가사
1. 서언
문학작품은 그 작가의 의식의 표현이며 체험의 반영이다. 의식이나 체험은 삶의 구체적인 작용으로서 한 시대 현실과 작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므로, 작가가 누리는 삶의 현실이 문학 작품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가 없다. 특히 고대시가의 경우에는 그 연관성이 현
. 그리고 이러한 삼대지치의 재현은 왕의 작심 여하에 달려 있었다. 이런 이유로 악장에 나타나는 아부적 찬양의 표현양상 이면에 강력한 주문이 내재되어 있었고,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진계’ 혹은 ‘권면규계지의’라 할 수 있다. ‘진계․ 권면규계지의’는 ‘왕에 대한 찬양’의 내
표현하는 말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통신 언어는 이러한 음성을 담고 있지 않다. 세 번째, 위에서 말했듯이 통신언어는 시각적 매체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신속성을 필요로 한다. 여러 명이 대화를 주고받을 때, 신체 언어에 의하면 ‘넌 좀 기다려라, 내가 먼저 이야기 하겠다’라는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