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탈환의 영광의 날에 귀환한 세력은 대다수가 유림층이다. 그러니 유교, 대종교, 천도교로 대변되는 민족종교 세력이다. 여기에 3․1만세항쟁을 전후하여 일제의 신사참배에 반대하여 망명했던 개신교 세력이 함께 항일운동을 하다가 귀국했다. 개신교 세력들은 신민회의 주축이 되기도 하고 만
항일독립운동
1. 독립 운동 기지의 건설
ⅰ) 장소 : 만주, 연해주 (※3대 독립 운동 기지 : 삼원보, 한흥동, 신한촌)
ⅱ) 선구 단체 : 신민회
ⅲ) 활동목표 : a. 경제적 토대 마련 b. 민족교육의 실시 c. 독립군 양성
ⅳ) 대한 광복군 정부의 수립 : 이상설이 블라디보스토크에 수립, 최초의 임시정부
지역의 천도교를 중심으로 지회와 분회 조직, 그리고 생산유격대원으로 활동하였다. 조국광복회의 지회가 만주 장백현과 함남 지역에 결성되었는데 이중 장백현과 갑산, 풍산, 삼수 지역의 지회가 가장 핵심 조직이었다는 점에서 천도교와 관련된 지회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Ⅱ. 항일전쟁(
Ⅰ. 개요
90년대 한국사회가 보다 전형적인 부르주와 사회, 즉 모든 사람을 더욱 더 시장의 법칙에 종속시키고 세뇌시키는 자본주의 사회임에는 분명하나, 자본은 단순히 물질적 능력으로만 구성원을 포섭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문화와 경쟁, 허구적인 선택의 자유와 개성의 공간을 더욱 확장시킴으로
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절충주의사관(주․객관 모두 비판)
1) 한국사의 특수성 이해 : 모든 민족의 역사는 보편성과 더불어 특수성이 존재
2) 한국사의 보편성 이해 :
성은 한국인이 지닌 의식의 심층에 신의 모습으로 여전히 자리매김하고 있었고 그 신에 의해 이루어질 인간세상의 구원도 엄연히 존재하고 있었다. 이런 전통적인 하늘경험의 형태가 근대적인 종교로 발전, 승화된 계기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에 의해 창교된 동학(東學)에 의해 이루어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는 동안 일제가 괴뢰국인 만주국을 세우는 만주사변이 일어나 한ㆍ중 합작 대항운동이 일어났고, 이런 시대적 배경을 통해서 크고 작은 많은 독립군들의 전투가 벌어졌다. 그와 동시에 독립운동 전선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는 의견으로 광복군을 조직하여 군사적인 계획을
해산되기 전까지 끝까지 항전하였으며 일부는 고종의 해산조칙을 거부하고 만주로 들어가 재기항전을 준비하기까지 하였다. 또 일부는 영학당 또는 활빈당에 편입되어 반침략 반봉건 투쟁을 벌였다. 그리고 다수의 의병들은 을사조약 늑결을 전후하여 민족수호를 위한 항일투쟁을 재개하였다.
김일성이 정치적으로 성장하고 당시 쟁쟁한 인물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 자신의 걸출한 능력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국공산당, 소련공산당과의 관계가 큰 역할을 했다. 항일투쟁기에는 중공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활동을 했고 북한 건국과정에서 한국전쟁에 이르는 시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