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화된 계기는 수운(水雲) 최제우(崔濟愚, 1824~1864)에 의해 창교된 동학(東學)에 의해 이루어졌다. 동학이 태동되던 당시에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천주교의 명칭이 서학(西學)이었다. 수운은 이 서학에 대항하며 그것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 자신의 새로운 종교를 동학(東學)이라고 칭하였다.
조국을 다시 탈환한 영광의 날(1945년 8월 15일)을 맞고 개선한 것이다.
조국탈환의 영광의 날에 귀환한 세력은 대다수가 유림층이다. 그러니 유교, 대종교, 천도교로 대변되는 민족종교 세력이다. 여기에 3․1만세항쟁을 전후하여 일제의 신사참배에 반대하여 망명했던 개신교 세력이 함께 항일운동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천도교의 문화적. 종교적 의의를 되돌아보면 첫째, 천도교의 가장 중심 되는 시천주 사상은 모든 인간에게 하늘의 존엄성이 곧 인간의 존엄이라는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의 사상을 심어 준 것이다. 이러한 인간 해방운동의 절정이 곧 기미년의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승화한 것
Ⅰ. 서론
1910년 한일합방에 의한 조선의 식민지화는 봉건적인 질서와 인습에 얽매여 있던 조선사회를 심대하게 변화시켰다. 합병 이전의 조선사회는 ‘농업관료사회’였지만, 취약한 왕권과 유교문화에 의해 지탱되었다. 비록 조선 후기에 들어와서 외견상 왕권의 강화가 시도되기도 했지만, 왕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