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중심 조직체”
“ 평범한 국민이 창의적 아이디어와 서비스로 스스로 비즈니스 활동을 영위하도록 도와주고 지원함 (創職과 創業)”
⇒ “국민 기업가(起業家)” 시대의 개막
우리의 현실
① 기업의 생존 조건 ⇒ ?(가격, 기술, 창의성)
② 개인의 창의성과 소규모 창조기업의 중요성 증가
1인기업을 발굴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미 수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으며 창업, 재교육, 재테크 등 보다 안정적이고 창의적인 미래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예비창업자들도 아직 1인기업이 무언인지 피부로 실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1인기업의 AtoZ와 성공 노하우 등을
성공방식에 집착하는 데서 벗어나 조직의 전략 수립 및 수행과정인 4 Functions Of Management가 제대로 작동하게 함으로써 시장의 미래수요에 대응하는 전략 및 기획을 세우고 이를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3. 창조적이면서도 가족적인 기업문화
닌텐도 같은 Entertainment나 IT 같은 산업에 있어서 인재
적은 비용으로 크고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도구이자 사회적으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는 점에서 정보의 양적, 질적 측면에서 모두 창조적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겠다.
2013년까지 1조 6,000억 원을 투입해 관련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따라서 우리는 지역 내에서의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아울러 현재 한국 내의 지역 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발전 전략에 초점을 맞춰 콘텐츠산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제도 도입 및 역량강화 교육
- 자기계발비를 카드로 사전지급하고 직접 희망하는 교육을 선택, 수강하는 ‘자기계발 Gold-Card'제 운영
- 성공한 1인창조기업, 서비스 거래 알선회사 임직원 등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관리, 성공 노하우 교육 등 멘토링 지원
<멘토링 지원 및 평가 사례>
* 1인기업가의 69.8%가 40대 이상 장년층이며, 학사 이상 고학력자 비율이57.4%, 전문과학, 기술서비스 업종이 30.9%를 차지
* 장년층, 고학력, 전문직 그리고 서비스직의 비율이 높아, 창의성과 전문 지식을 토대로 생성되는 1인기업의 특성을 반영
② 국내외 1인창조기업에 대한 관심 고조
* 국외
선
1인 GNP가 $500정도의 후진국이어서 관련 전자 산업이 없는 상태에서 수출에의존해야 하는데 후발업체의 삼성반도체를 구매할 나라가 없을 것
③ 기술부족
: 반도체 기술은 최선진국이 아니면 보유하고 있지 않은데(미국, 일본, 독일, 영국) 기술수준이 빈약한 한국에서 기술을 개발할 능력
기업들의 투자와 고용이 위축돼 청년일자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정부와 각종 경제 단체, 기업 등에서는 이처럼 심각한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인턴, 중소기업육성정책 등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비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1인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