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구조는 태양열을 막아줌
반복되는 ‘나뭇잎 모양’의 구조는 지붕의 역할 – 통풍과 빛 조절
박물관 마을과 같은 느낌을 창조하려고 함
자연광이 드는 메인 홀에서 지붕을 통과한 근사한 빛과 만남
친근하고 아름다움, 지속적이고 실용적이며 기능적으로 충실한 건축물
시대를 앞서가
건축양식을 은밀히 도용하고 있다는 것과 그 도용된 사조들이 작위적으로 결합되어 있다는 데에 있다. 정문의 맛배지붕을 16세기 매너리즘의 특징인 오픈 게이블(gable) 혹은 페디먼트(Pediment)의 형식을 취한 것 등은 모더니즘 건축의 탈 역사화와는 전혀 다른 신 역사주의로의 회귀를 의미하는 것이다.
구조물은 5개 층 높이를 차지. 댐퍼는 중간층에서 볼 수 있음. 댐퍼로서는 세계 최대 크기이고, 건축물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형식으로서는 최초의 댐퍼라고 함. 두 번째 댐퍼는 건물 상부의 첨탑 속에 스프링 형태로 설치. 공 모양의 댐퍼는 두께 12.5cm의 강철판을 층층이 겹쳐 만들었다.)
벨트 트러스 구
강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선들, 고뇌의 공간들, 극적인 경험 등이 그의 건축을 대변한다.
건축물이란 조경의 한 부분으로서 자연의 모든 요소들의 조화를 추구함
환경에 대해서 대응하는 고도의 해석적인 설계를 하는 독특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심한 기후조건이나 버려진 대지의 성격 때문
1. 포스트 모던 건축이란?
건축이 재료와 구조의 사용에서 진실해야 하며 건축의 형태 구성은 시대 정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근대 건축의 논리 대신에 건축은 표현의 수단일 수 있으며, 범세계적이기보다는 지역적이며, 규범적인 것의 산물이기보다는 개인적인 창조의 산물일 수 있다는 논리를 가진
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
켄틸레버로 내밀어져 있다.
유리 막은 가는 금속 창틀로 강조되어 있다.
두 가지 유리 탑 안의 의미 : 완전한 전면 유리 외피를 갖고 있고 새로운 기술의 가능성을 타협 없이 세계에 선언하고 있 다. 극단적으로 건축의 미래상을 정확하게 예언하고 있다. (켄틸레버 구조와 단순미, 명쾌함)
건축 ․ 재개발 또는 리모델링이 필요하게 되었다.
1980년 이후 고층․고밀도 중심의 주택공급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재건축 사업은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건축물의 내구년수가 상당기간 남아 있는 건물을 재건축하게 되면 건축폐자재처리에 따른 환경비용 발생, 신축에 따른 자원 소비,
건축 ․ 재개발 또는 리모델링이 필요하게 되었다.
1980년 이후 고층․고밀도 중심의 주택공급으로 인하여 실질적인 재건축 사업은 수익성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건축물의 내구년수가 상당기간 남아 있는 건물을 재건축하게 되면 건축폐자재처리에 따른 환경비용 발생, 신축에 따른 자원 소비,
건물과는 다른 새로운 구조의 건물을 구축할 수 있었다. 1851년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공업박람회 건물인 수정궁(Crystal Palace)이 선구적인 건축물이라 볼 수 있다.
(3) 진보와 낭만성의 대립/ 실용성과 예술성의 대립
19세기에는 두 세력, 즉 산업시대의 정신이며 탐험의 결과인 진보(progress)와 이 정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