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시대의 건축
삼국시대에는 한층 더 발달된 건축문화를 이루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의 건축문화는 고분과 그 벽면에 그려진 벽화 등을 통하여 수준을 엿볼 수 있다. 안악 제3호분에 보이는 3개의 팔각석주(전실과 주실)의 주두, 동측실의 부엌칸․차고․외양간 등을 보면 이미 원시
Ⅰ. 개요
삼국 시대에는 왕권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귀족들 간의 합의제(合議制)가 존재하였다. 고구려의 제가 회의, 백제의 정사암 회의, 신라의 화백 회의를 들 수 있다. 합좌 회의 제도는 공동의 이익을 도모하고, 권력의 집중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이 제도는 100% 다수결(多數決)
Ⅰ. 고구려시대의 회화 미술
압록강변, 대동강변/백제, 신라, 가야와 달리 벽화가 있다. 동아시아 최고의 회화이다. 고구려는 삼국 중에서 가장 일찍 한대와 육조시대 회화를 받아들여 자체 발전의 토대로 삼았다. 중국 회화의 영향을 수용하면서도 고구려는 어느 나라의 회화보다도 힘차고 율동적인
1. 삼국 시대의 궁궐건축
(1) 고구려시대의 궁궐 건축고구려시대의 도성계획을 살펴보면 먼저 도읍을 졸본성, 국내성, 환도성, 평양성, 장안성 등으로 천도하였다. 그리고 국내성, 만주 통구 지방에 방형성으로 사방에 성문을 설치하였고, 586년(평원왕 2년)에는 장안성을 건설하였다. 이 성은 중국 수
시작하면서 인간은 자연스레 좀 더 나은 건축으로의 발전을 꿈꾸게 되었다. 이것은 건축뿐만이 아니라 의식주 모두에게 해당되는 상황이다. 불편함의 탈피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삶의 문제, 즉 생존을 위해서 라면 현재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더 나은 형태로의 진화를 이루어야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