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로서 박태원은 1930년대에 「천변풍경」과 「소설가구보씨의 일일」등 주로 도시를 배경으로 한 세태소설 혹은 모더니즘계열의 소설작품들을 창작하였다. 시기적으로는 30년 가량의 차이가 있으나 일본에서 역시 국가 개념이 정립되면서 시작된 개인이라는 개념이 국민적으로 확대되고 그 과정에
문학》에 부고 기사가 실렸다. 또한 정인택과 권영희 사이에서 태어난 둘째딸로 현재 북조선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정태은이 2000년 평양에서 〈나의 아버지 박태원〉이라는 글을 발표하여, 다른 월북 작가들에 비하여 월북 이후 행적이 비교적 소상히 알려져 있다. 박태원은 서울에 2남 3녀와 부인
문학적 관심을 이끌었던 구보박태원(구보박태원)을 들어 그의 대표적 작품 <소설가구보씨의 일일>과 같은 작풉집에 실린 작품들을 비교, 분석함으로 작품에 대한 평가와 함께 당 대의 모더니스트였던 박태원이 어떻게 전향을 하게 되었는지를 미약하게나마 유추해 보기로 한다.
우선 본론의 전개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구보가 정
소설가로 평가된다. 평양문학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조운과 함께 <조선창극집>(1953)을 펴냈으며, 1956년 한때 남로당 계열로 몰려 작품활동이 금지되었다가 1960년 작가로 복위
1986년 고혈압으로 죽었다.
- 박태원문학에 영향를 준 것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박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