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 은 당시 경성을중심으로 형성되던 도시 문명의 영향 아래 탄생하게 된다. 도시란 일반적으로 이질적인개인들이 밀집하여 상주하는 거주상태의 생활공간 을 뜻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념의 틀 속에는 다양한 계층 간의 이질성, 삶의 측면이나 행위에 있어서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 소개
박태원(朴泰遠, 1910년 1월 ~ 1986년 7월 10일)의 중편소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은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KAPF를 중심으로 한 리얼리즘 계열 문학
을 응시하게 되는 반성적 존재자가 된다. 조정래,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연구 - 모더니즘 소설과 식민지 경험의 특수성 -」, 『인문과학연구』 3호, 서경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7, pp.6~16.
다음은 조정래의 논문「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연구 - 모더니즘 소설과 식민지 경
문학 운동이 발생하고, 이윽고 문단의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최초의 프로문화단체인 ‘염군사(1922)’ 그리고 신인 문인들이 조직한 ‘파스큘라(1923)’ 이후 1925년 카프가 결성되고 1927년 제 1차 방향전환을 하면서 계급의식의 목적문학을 강조하게 된다. 그러다가 1930년대 들어 일제의 탄압이 심해졌
신문이나 잡지의 흥미를 위주로 한 통속류,〈약산과 의열단〉등 광복 후의 애국소설류 등이 있다. 대표작으로는 〈딱한 사람들〉(1934)·〈전말〉(1935)·〈비량〉(1936)·〈진통〉(1936)·〈성탄제〉(1937) 등의 단편과, 중편 〈소설가구보씨의 일일〉(1934), 장편 〈천변풍경〉(1936)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