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태원의 문학적 삶
박태원은 1909.12.7 서울 수중박골에서 태어나 1986.7.10 평양에서 숨을 거두었다. 박태원은 1930년 동아일보에 적멸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로서 본격적인 활동시작 하였다. 1930년에 이미 광고 도표를 문장 속에 삽입하고, 쉼표를 사용한 만연체 등의 독특한 문체를 시도를 했다. 주로 소
한국인이었다. 문학을 통해서 인간 고통의 근원을 끊임없이 발견하려 했던 이상한 천재 작가, 그가 바로 이상이었다.
1910년 9월 23일, 서울에서 태어난 이상(본명 김해경)은 1931년 '이상한 가역반응'이라는 시로 문단에 데뷔했다. 1933년부터 폐가 악화되기 시작했고, 1934년에는 김기림, 정지용, 박태원
문학의 분열과 경향문학과 모더니즘 문학의 결합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즉 일제시대에 같은 지향점을 보였던 임화, 김남천 등과 안함광, 한설야, 이기영, 한효 등이 해방직후 서로 이념적 지향점을 달리하게 되며, 이중 임화와 김남천은 일제시대에는 실체를 인정하지 않던 이태준, 박태원, 김기
연구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러한 연구고는 김우종(1958), 정귀영(1973), 김종은(1973) 등이 있다.
이 포함된다. 문예사조적 연구 이러한 연구로는 최재서(1936), 김재철(1963), 조동민(1966), 구연식(1968)등이 있다.
는 이상(李箱) 문학의 위상을 서구 문예사조와의 관련 속에서 파악하는 것으로, 상징주의, 초현실
한국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는 자리는 1930년대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작가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박태원은 이상과 함께 1930년대를 대표하는 모더니즘 작가로 규정되어 왔다. 따라서 박태원에 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1990년대 이후부터, 모더니즘적 요소와 의미를 찾아내는 작업이 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