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순자는 공자가 창시한 유학을 체계화하고 이론적으로 재정립하였으며 전국 시대의 여러 사상을 집대성하여 그의 사상사적 위치는 서양 철학사상의 아리스토텔레스에 비유된다. 그러나 그는 성악설을 주장하였다는 이유만으로 후세 유학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으며 이단이라는 꼬리표가 붙
1. 순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순자(荀子)의 생애에 대해서는 무엇 하나 정확한 것이 알려지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그 출생연대에 대해서도 주(周)나라 현왕(顯王) 30년(B.C.339) 이전이라는 설로부터 주나라 난왕 2,3년경(B.C.313,312)이라고 하는 설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설이 분분한 형편이다. 이와 같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
<청초 경세학과 그 영향>
1. 명나라 멸망 위기
① 상공업의 발달로 인해 부의 불균등한 분배와 대규모의 토지겸병 현상
명나라는 강력한 중앙 집권제를 바탕으로 농업생산을 회복하여, 이에 따라 상업과 수공업도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한편 상업의 발전은 부의 불균등한 분배를 가속화 하여 대규모
겸병자들에게 집중되고 생산자들에 대한 착취가 무괘도적으로 진행되면서 인민의 유리도산이 심하여 토지가 황폐하고 생산력이 파괴되는 조건하에서는 봉건적 테두리 안에서의 단순한 재생산의 보장도 불가능하게 된다. 더욱이 이시기에 왜구침입의 피해는 이상의 국내 제 조건하에서 더욱 커졌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