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서 지위를 획득하였다.
그러나 신유학은 이후 명말의 혼란한 사회를 해결할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따라서 명말에 등장한 진보주의 사상은 명나라 말기 혼란한 사회 위기가 초래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즉, 이 당시 등장한 태주학파와 동림학파는 혼란한 사회에 큰 관
열리게 되었고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러한 사상은 명말에서 청 중기까지 이루어진다. 즉, 이러한 비판적인 사상은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제1기는 명말의 비판정신의 출현, 제2기는 청초의 삼유로(三遺老)의 경세학, 제3기는 청 중기의 대진의 고증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청 정부의 이중적인 압박에 시달리던 중국 민족은 반항의 깃발을 들지 않을 수 없었다. 장장 14년에 달하는 태평천국 시기는 청조의 반동통치를 뒤흔들었다. 간신히 명맥을 유지하던 청나라 정부는 결국 1911년 손중산(孫中山)이 이끄는 신해혁명에 의해 무너졌으며 2천여 년에 걸친 중국의 전제군주 시
그렇다면, 다음 장부터 신사의 개념부터 시작해 형성과정, 간략한 과거제도 명과 청이 세워지면서 그들이 국가권력에 어떠한 영향을 권리를 유지해나가기 위해 어떠한 행동을 하였으며, 각 왕조는 사회 안정을 꾀하기 위해 그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만들어나갔는지. 우리나라의 선비와 비교를 해 볼 때,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