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양연화의 영어제목이기도 한 [In The Mood For Love]는 홍콩을 향한 감독의 선물로서의 영화를 만들어냈습니다. 리첸과 차우부인의 사랑이야기를 통해서 말이죠. 이제 홍콩영화의 한 장르로까지 자리잡은 왕가위, 또 그의 영화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절한 사랑이야기와 함께 말이죠.
1. 칸영화제
“우린 그들과 다르다 생각했는데.....그들이 어떻게 그렇게 됐는지 알고 싶었어요. 이젠 알 것 같아요..자신도 모르게 그렇게 된거죠.”
외적갈등
차우와 첸
– 자신들에 대한 주위 평판에 대한 의견 차이
손부인과 첸
첸부인의 잦은 외출로 인한 갈등
내적갈등
윤리적으로 떳떳
영화에 쓰인 하찮은 소품 속에서 인생의 의미와 철학적 담론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편린을 발견한다면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이겠는가? 크리스토퍼 놀란처럼 영화제작의 시작부터 관객들의 두뇌를 사정없이 유린할 엉큼한 목적도 아닌, 나이트 샤말란처럼 다분히 뉴 에이지적인 색체와 신비주의적 시
왕가위 1988년 열혈남아로 데뷔. 2000년 깐느 남우주연상을 거머쥔 화양연화까지 그의 영화를 정의할 수 있는 일련의 특징들. 왕가위 하면 스탭프린팅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왕가위식 촬영기법이라 할 정도로 엄청난 반응을 일으킨 촬영기법이다. 그뒤로 나오는 영화들은 왕가위의 그런 촬영방법을 모방
♧ 무대장치 : 『화양연화』. 감독 : 왕가위
이 영화에서 무대 장치는, 인물들의 생활공간이라는 1차적 의미를 뛰어넘어, 그 이상의 의미를 나타낸다. 가령, 그들 관계의 변화라든지, 이 극 전체를 지배하는 이미지 등을, 대사 또는 인물들의 행동으로써가 아닌 배경세팅과 소품만으로도 잘 나타내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