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박찬욱과 그의 영화
박찬욱의 영화론
부조리한 세상에 대한 복수극
폭력은 폭력을 부른다.
복수와 폭력을 통한 구원
운명론적 세계관
결정론적 세계관
비현실적 낯선 주인공들
->허구적(몽환적)인 케릭터
생략적이고 간결함
B급 영화, B급 감성.
불친절한 네러티브
2) 포스트모더니즘
1) 공동경비구역 JSA
<공동경비구역 JSA>를 통해서 박찬욱 감독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넘어감’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이수혁과 오경필은 넘지 말아야 할 분단의 선을 넘었고 결국 서로가 적으로 있는 현실을 철저하게 느끼게 되고, 이수혁의 죽음으로 넘지 말아
발표의 개요와 목적
▶발표의 목적
한국 사람이라면 대부분 박찬욱을 알고있다. 그는 인지도가 매우 높고, 작품의 흥행 실적도 좋으며, 외국영화계에서도 그의 실력을 알아본 바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박찬욱을 그의 유명세를 통해서만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번 기회를 통해, 박
로테르담 영화제 타이거상(2002) 등을 수상
박찬욱 감독의 어느 인터뷰에서…
그래서 이런 일을 할 수 있느냐, 많이 주저했다.
리더십이나 적극성, 저돌성이 요구되는 터프한 사람들이 하는 일이라 생각하여 겁을 많이 먹었다.
막상 들어와 보니까 진짜 그렇더라.
그래서 적응하기 참 힘들었다.
2. 박찬욱 감독은 누구인가?
- 올드보이는 아주 잘 만들어진(well-made) 미스터리 스릴러이다. 다소 진부하고 도식적으로 말해보자면, <올드보이>는 감독의 두 전작(<공동경비구역 JSA> <복수는 나의 것>)의 종합판이다. <공동경비구역 JSA>의 미스터리 스릴러적 플롯과 비극성(그것은 주체가 알지 말아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