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박찬욱 영화세계와 작품 올드보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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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분석] 박찬욱 영화세계와 작품 올드보이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품분석
2. 박찬욱 감독은 누구인가?
3. 박찬욱 감독의 영화적 세계관
4. 올드보이의 내러티브 분석
5. 박찬욱 영화적 스타일
6. 촬영기법 / 미장센
7. 편집

본문내용
2. 박찬욱 감독은 누구인가?

- 올드보이는 아주 잘 만들어진(well-made) 미스터리 스릴러이다. 다소 진부하고 도식적으로 말해보자면, 는 감독의 두 전작( )의 종합판이다. 의 미스터리 스릴러적 플롯과 비극성(그것은 주체가 알지 말아야 할 자신의 비밀과 대면하게 되는 순간 폭발한다), 의 ‘복수의 편재성’(차라리 인간의 ‘원형적 욕망’의 편재성이라고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이라는 테마. 를 통해 감독 박찬욱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유감없이 보여준다. 서서히 그러나 치밀하게 ‘복수’의 감정을 응축시켜가다가, 정교한 반전을 통해 그러나 폭발적으로 인간의 ‘원형적 욕망’의 비극성을 드러내는 그의 이야기 솜씨와 연출의 리듬. 특히, 감독의 냉정하게 계산된 연출 리듬과 배우들(최민식, 유지태)의 열정적인 연기 호흡이 어우러져 뿜어내는 반전의 순간의 파토스는, 잠시 머리가 멍해질 만큼 그렇게 매혹적이다. 결코 새로운 이야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오히려 그것은 인류의 아주 오래된 ‘신화’에 기대고 있다), 그것을 새로운 느낌으로 현재화시켜내는 힘. 그것은 연출력과 연기력, 그중 어느 하나만 부족해도 온전히 이루어질 수 없다(박찬욱은 체질적으로 ‘체험’이라기보다는 ‘교양’에 자신의 영화적 뿌리를 대고 있는 감독이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그 체질적 건조함이 갖는 약점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배우(연기)가 필요한지도 잘 알고 있는 듯하다). 그는 말하면서 숨기고, 숨기면서 말하기를 즐긴다. 그는 ‘과잉’으로 느껴질 만큼 늘 ‘중의법’으로 말한다. 그는 영화를 통해 세상에 대해서 말하면서 동시에 영화 그 자신에 대해서 말하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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