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의 신조로 군림해 오던 기능주의에 대한 회의로 발전하게 되었다. 더불어 디자인 방법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질서정연한 활동으로 구체화되었지만 디자인 방법의 모순은 드러나기 시작하였고, 방법론을 이끌었던 대표적인 인물들이 지난 19년간의 자신들의 주장을 철회하였다.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칸딘스키, 몬드리안, 말레비치, 들로네 등으로 대표되는 추상미술 운동, 바우하우스 운동 등이 그것이며, 이것 없이는 전후의 현대미술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그러한 의미에서 현대미술을 보다 포괄적으로 20세기 미술을 말하는 것으로 삼고 그 주요한 흐름을 개관하기로 한다.
한국 현대회화의 흐름을 느끼며
-국립현대미술관 ‘컬렉션, 미술관을 말하다’를 관람하고 와서.
어찌어찌 하다가 이번 예술과 문화 과제를 위해 미술관을 두 번이나 방문하게 되었다. 첫 번째 방문했던 국립 중앙박물관에서의 관람이 불만족스러웠다 기 보다는 앞선 조들과의 주제가 계속해서 겹
1.서양 현대미술의 흐름
▣ 야수파
20세기 초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회화 운동으로 수년간 유사한 테크닉에 관심을 보였던 화가들에 의해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미술운동이다.
이 운동은 순수 색채의 고양에 주력했다. 이 새로운 화법은 1899년, 그룹에서 주도적 인물이었던 마티스에 의해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