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은 사회를 반영한다. 여성은 현실과 시대적인 차별에 의해 문학에서 여러 방면으로 표현되어 왔다. 한국의 현실에 있어 여성은 성적, 계급적, 민족적, 삼중의 억압 하에 살고 있으며 이 셋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모순구조 속에 중첩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억압하의
2. 여성 운동의 목적
여성운동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인간으로서의 해방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에 여성운동은 주로 ‘여성의, 여성에 의해, 여성을 위한’ 성격을 띠고 있다. 여성운동이란 개인적인 차원에만 머물러 있었던 많은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구조적인 모순과 연결시킴으로써 해답을 찾
Ⅰ. 서론(INTRO)
ꋮ 주제 선택 동기& 개요
현재 우리 사회에서 ‘잘먹고 잘사는’ 웰빙열풍이 불고 있다. 이는 단순히 우리의 식생활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삶의 방식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이 웰빙 문화가 우리사회에 그리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진 않다.
Jean-Jacques Rousseau의 敎育觀
Ⅰ. 생 애
Jean-JacquesRousseau(1712~1778)는 제네바 출생의 사상가이자 소설가로서《에밀》《사회계약론(社會契約論)》《신엘로즈》등의 대표적 작품이 있다. 50세 전후(1761~2년)이며, 그 독자성을 나타낸 처녀논문《학문․예술론》을 발표한 것은 1750년이니까 루소의 준비기
Ⅰ. 생애
코메니우스는 1592년 3월 28일 모라비아의 니브니츠(Nivnitz)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후스(J. Huss)를 따르는 모라비아 형제교단의 신자였다.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얼마 안 되는 유산마저 잃고 숙모와 같이 살면서 스트라스니츠(Strasnitz)의 초등학교에 다녔으며, 16세에 프레라우(Prerau)의 라틴
큰 교회를 맡아 목회하는 도중에 30년 전쟁을 맞게 되었다. 30년 전쟁으로 풀네크 교회를 떠나 방황하다가 1628년 리싸(Lissa)에 정착하여 김나지움 교장으로 12년 간 봉직하였다. 코메니우스는 그의 주저인 『대교수학(Didactica Magna)』을 1632년에 보헤미아 언어로 발간하였다. 그리고 1657년 다시 라틴어로 개
Ⅰ. 서론
시대적 배경 ;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신교육운동과 그 흐름 속에서 진행된 자유학교 운동은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행해지는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측면을 강하게 거부하면서 전통적 교육학이 갖는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부작용들을 비판함과 동시에 자유가 그 중심 미덕인 급진적 이론을
상사회(국가)를 가리킨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유토피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지금' , '여기' 에 없다는 것이지 그것이 결코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블로흐(Ernst Bloch)의 표현을 빌리면 유토피아는 아직 없는 것, 즉 아직 실현되지 않은 미완성의 현실태(現實態)일 뿐이다. 그러므로 유토
Ⅱ. 독일 통일 과정
1. 사회․문화 교류
1) 인적 교류
(1) 교통문제
전승 4개국은 1944년 9월 런던의정서에 입각하여 점령지역의 교통과 통신을 공동관리하기로 하였으나, 그 후 서방측과 소련과의 사이가 벌어지면서 점령지역 전체에 통용되는 교통법규를 마련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동서독간의 민
평화회의(제1차 파리조약), 1814∼1815년 빈회의에 출석하여 헌법문제에 관여하기도 하였다.
그 후 언어연구에 주력하여 바스크어(語) 연구로 출발해서, 언어의 비교연구로 나아가고, 아메리카 대륙 원주민들의 여러 언어를 연구하였다. 산스크리트에 정통하고, 남양 여러 섬의 언어, 특히 자바섬의 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