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사상과 교육철학

 1  [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사상과 교육철학-1
 2  [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사상과 교육철학-2
 3  [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사상과 교육철학-3
 4  [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사상과 교육철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사상과 교육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인본주의
2.생애
3.인간이해와 도야이론.
4.언어와 인간도야.
5.프로이센 교육개혁
6. 교육사상사적 의미
본문내용
1. 신인본주의
유럽의 18세기는 학교와 교육제도를 개혁하기 위한 계몽주의 교육학의 비판과 제안이 사회 전반에 수용되던 시기이다. 신인본주의는 전래된 구습과 절대주의국가의 통치하에서 인간소외를 조장하던 교육현실을 개혁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으며 독일 특유의 교육 및 교육학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인본주의(15∼16세기의 유럽에서는 고대의 문예를 부흥시키려는 운동이 일어나, 중세 이래의 신학(神學) 중심 학문체계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시대의 학자들 간에 ‘보다 인간다운 학예(學藝)를!’이라는 외침이 일어났다. 즉 고대의 학예를 부활시킴으로써 교회적 권위 아래 질식되어가는 자연스런 인간성을 회복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2.생애
포츠담 출생.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대학 ·괴팅겐대학에서 법학을 배우고, 1794년 이후 예나에 살면서 실러 및 괴테와 교제하였다. 1809년 프로이센의 문교장관이 되어 베를린대학 창설에 진력하는 한편, 공사(公使)로서 1814년 파리평화회의(제1차 파리조약), 1814∼1815년 빈회의에 출석하여 헌법문제에 관여하기도 하였다.

그 후 언어연구에 주력하여 바스크어(語) 연구로 출발해서, 언어의 비교연구로 나아가고, 아메리카 대륙 원주민들의 여러 언어를 연구하였다. 산스크리트에 정통하고, 남양 여러 섬의 언어, 특히 자바섬의 카부이어(語)를 연구하였다. 언어는 인간성과 함께 항상 활동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언어는 기성의 성과가 아니라 하나의 활동이다”라고 주장하였다. 내적 언어의 형성을 존중하였으며, 언어를 유기적으로 취급하고, 언어철학의 기초를 쌓아 종합적이고 인간적인 언어학을 추진하였다. 주요저서에 《양수에 대하여 ber den Dualis》 등이 있다.

훔볼트의 사상의 3가지 시기의 전개
1. 1787~1802-인간의 자기도야에서 출발하는 도야이론
-국가는 추상적 목적을 위해 국민을 기능화해서는 안되며, 인간 하나 하나가 고유한 삶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