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형성을 존중하였으며, 언어를 유기적으로 취급하고, 언어철학의 기초를 쌓아 종합적이고 인간적인 언어학을 추진하였다. 주요저서에 《양수에 대하여 ber den Dualis》 등이 있다.
훔볼트의 사상의 3가지 시기의 전개
1. 1787~1802-인간의 자기도야에서 출발하는 도야이론
-국가는 추상적 목적을
훔볼트의 사상에 대하여 간략하게 논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신인본주의와 훔볼트
1) 신인본주의
계몽주의적 사유가 한창 고조되던 18세기 중반에 계몽주의 교육학이 국가 및 사회적 효용성이라는 측면을 인간 그 자체보다 더 강조하고 정당화하였는데 이때 전래된 구습과 절대주의국가의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실존주의는 헤겔 이후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객관성을 강조하는 실증주의, 과학 기술 문명, 제반 관료적 행정 기구, 효율성 및 조직성을 근간으로 하는 현대의 산업 체제 등에 의해 인간성이
교육학 강의를 시작
고등학교에서 6년간 시간 강사 및 교사로 재직(1906-1911)
∘1911년- 라이프찌히 대학교에 철학 및 교육학 교수로 정교수직 취득
∘1914년- “삶의 형식들” 집단도덕과 개인윤리간의 관계에 대한 도덕철학적 질문 같은 테마를 다루어 쓰여진 작품으로, 인간 이해에 대한
교육 논쟁서를 발표한다. 그는 이 글을 통하여 당시 계몽주의적 교육이 야기하는 부작용을 비판하였다. 특히 그는 당시 학교 교육이 자연적인 정신발달을 훼손하기 때문에 어떠한 이성도야도 가능하지 않다는 점, 인간의 정신적 소질을 계발하는데 외적인 강제가 너무 심하며 당시의 공교육 및 의무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