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연구와 접근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한 단지 한걸음의 의미만을 지닐 것이다. 기술적 환경의 변화가 우리의 일상생활과 맺는 관계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밀접해지고 있다. 이는 오늘이라는 시대가 기술문명의 일대 전환기라는 역사적 평가와도 일맥상통하는 사실이다.
하는 등 점차 그의 요상스런 모습이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 제 3의 물결인 정보혁명은 고도과학기술에 기반을 두고 산업화 사회의 표준화(standardization)와 동시화(synchronization)라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적 문명이 형성 될 것이다. 이는 곧 인류복지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
우리 조는 영화 ‘신화’를 보고, 세계적으로 가장 유구한 역사와 문명을 배경으로 최근 급속한 경제발전과 과학기술 발달에 힘입어 다시 세계로 뻗어나가려는 중국의 야심을 읽고자 했다. 중국인들은 ‘신화’에서 스스로 위대한 민족이라는 믿음을 증명하려 했고, 이 ‘신화’가 현실이 될 수도 있
<들어가는 말>
우리 조는 영화 ‘신화’를 보고, 세계적으로 가장 유구한 역사와 문명을 배경으로 최근 급속한 경제발전과 과학기술 발달에 힘입어 다시 세계로 뻗어나가려는 중국의 야심을 읽고자 했다. 중국인들은 ‘신화’에서 스스로 위대한 민족이라는 믿음을 증명하려 했고, 이 ‘신화’가
1부. 머 리 말
나라 전체가 엄청난 변화의 물결 속에 휩싸이고 있다. 정치는 4월 15일의 제17대 총선을 치루면서 엄청난 정치의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이제 보다 젊은이들에 의한 정치판의 세대교체로 정치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출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지속되고
21세기 지식, 정보화시대는 인간에게 많은 편리함과 이로움을 주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생활의 편리함과 수명의 연장 등 문명의 혜택과 향유를 누릴 수 있는 긍정적 측면이 있는 동시에, 경쟁과 변화, 혼돈과 불확실성의 소용돌이 속에서 위기와 도전적 상황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기업
과학에 대한 절대적인 맹신을 청산하고 일원론적이고 유기적인 사고로의 전환을 시도한 생태페미니즘이 등장하였다. 현대 문명에 대한 반성은 데카르트적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성 비판에서 출발한다. 인식의 주체와 객체,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는 데카르트적 합리성은 과학기술의 놀라운 발달이라는
과학에 대한 절대적인 맹신을 청산하고 일원론적이고 유기적인 사고로의 전환을 시도한 생태페미니즘이 등장하였다. 현대 문명에 대한 반성은 데카르트적 이성에 바탕을 둔 근대성 비판에서 출발한다. 인식의 주체와 객체, 인간과 자연을 분리하는 데카르트적 합리성은 과학기술의 놀라운 발달이라는
창의적으로 창출해 낼 수 있는 고급 두뇌를 지닌 영재들을 육성해 냄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현대 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려는데 있다. 특히 영재들이 창의적 지혜를 발현하여 인간의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을 발전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게
Ⅰ. 중국의 의복문화
인간이 옷을 입는 행위는 단순히 자연적인 본능이라기보다는 사회적, 문화적 행위이다. 의생활은 생산력과 과학기술의 발전 수준, 사회제도, 종교, 사회계층 ,정치권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문명초기의 중국인들은 칡이나 마와 같은 식물 줄기로 원시적인 형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