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광 받고 있는 것이 대체 에너지이다. 수소에너지가 개발되고 있고 태양열 에너지 등 친환경적 에너지원이 속속들이 연구되어 나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렇듯, 기술문명의 발전이 환경을 저해하는 것들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환경 파괴에 대해 낙관적일 수 있는 것이다. 과학이 발전됨에 따
문명이 인간생활을 어떻게 변모시킬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인간성과 인간감정까지 통제되고 조절되는 고도로 기계화된 미래의 문명사회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 사회에서는 과학기술이 인간을 지배하고 있는데, 이에 헉슬리는 과학화의 이름아래 비인간화 되어가는 서구문명을 비판하고 있
문명의 이정표를 제시해 오고 있다.
성장해서 열매를 맺는 과일나무에 비유하면 씨앗을 뿌리고 나무를 키우는 기간이 발명교육이라 할 때 발명은 열매를 맺는 일에 해당한다. 발명교육은 학생들이 학습을 통하여 발명품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발명의 나무를 심고 키워 알찬 열매를 맺을 수 있
과학기술자들 자신이 스스로의 활동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였다.
이처럼 과학기술과 사회 사이에 맺어진 사회 계약의 변화 속에서 과학기술은 대중들 사이에서 한편으로는 프로티어의 개척자이자 인류문명의 증진자라는 생산적 긍정적인 이미지와 함께, 다른 한편으로는 인명과
과학이 크게 발달해 그후 전세계로 퍼져 나간 사실에 대해서는 여기서 깊이 다루기 어렵다. 15세기까지는 결코 동양을 앞섰다고 하기 어려웠던 서양이 왜, 그리고 어떻게 갑자기 동양을 앞서서 과학이 크게 발달했는가를 설명하려면 세계문명사 전체를 섭렵해야 한다. 이유가 무엇이건 17세기 이후 과학
인간의 윤리적인 상황도 본질적으로 변화 되었음을 우리는 시시각각 확인하며 살아간다. 우리들의 행위영역과 가능성은 무엇보다 기술과 과학의 협동에 의해서 엄청나게 확층된 반면에, 이러한 지식의 힘을 윤리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규범의 구속력은 상대적으로 약화된 것이 사실이다.
과학의 영역의 발전과 더불어 사회 전 분야에 불어닥친 산업화는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대량 생산 체제를 확립하여 나아갔다. 21세기가 된 지금에도 전세계는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바탕에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인터넷의 보급으로 세계는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
Ⅰ. 서 론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은 첨단 과학기술문명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창의적인 사고나 융합적 사고, 인간만이 가진 감성과 인성을 바탕으로 하는 능력을 갖출 것이 요구된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미래사회의 인재상과 역량으로
33. 정보기술과 사회에 관한 3가지 시각
1. 낙관론적 시각-새로운 정보기술이 계급간의 갈등을 와해시킬 수 있다는 견해. 기술 진보에 의한 무계층화를 견지하는 계급소멸론적인 시각.
2. 계급 강화적 시각-정보기술은 자본가 계급의 영향력을 강화.
3. 계급 재형성적 시각-정보기술의 도입으로 계급관
과학의 발전에 의해 가능하다고 여겨졌다. 베이컨은 새로운 아틀란티스를 통해 이상적 사회 모델을 제시하고 영국 사회가 변하기를 바랐던 것이다.
4) 작가의 의도
소설에 나오는 ‘벤살렘’이라는 국가는 베이컨의 기술과 과학문명에 대한 동경과 신뢰가 고스란히 실현된 곳이라 할 수 있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