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역사를 바라보는 입장이 단순히 옛것을 숭상하고 맹종하기만한다면 그것은 가치가 없는 것이다. 12세의 어린나이에 중국에 들어가 문장으로 이름을 세계에 떨쳤다는 점은 신분적인 한계를 뛰어 넘어 자기 개발에 그가 얼마나 투철했으며 국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얼마나 신고했는지를 말
서 론
18세기 후반, 개화사상이 담긴 실학파의 주장인 실사구시는 억눌려 묵살됐으나 19세기 초반에 서기동점(西器東漸)의 영향을 받은 기술서가 서유거, 최한기 등 선구적 학자들에 의해 번역되어 기술보급을 자극하였다. 그러나 저변확대가 부족하고 따라서 새 물결의 여파가 미약하여 이러한 서영
Ⅰ. 서론
기말고사를 대비하여 발표 주제를 고민하다가 앞 조에서 안한 내용들을 찾던 중 항상 논란이 되어 왔던 금서에 대해서 조사를 하려고 했다. 평소부터 궁금하기도 했고 마침 이런 내용의 주제를 한 조도 없어서 주제를 각 시대별 금서로 정하게 되었다. 하지만 각 시대의 금서를 조사하던 중 그
1. 김동인의 생애
김동인은 1900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였다. 호는 금동(琴童), 금동인(琴童人), 춘사(春士)이고 창씨명(創氏名)은 곤토 후미히토[金東文仁]이다. 그의 부친은 평양교회의 초대 장로로 활동한 바 있고, 이런 연유로 김동인은 어려서 유아세례를 받았다. 대부호의 차남(후실 소생)으
Ⅰ. 서론
조선은 개항한 뒤,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면서 자체적으로 사회 내의 모순을 해결하고 바람직한 근대 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길을 모색하였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조선은 자체 내의 모순을 해결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내지 못하고 외국 자본주의에 계속 압도되어, 끝내는 일본에게 국권
동기
기말고사를 대비하여 발표 주제를 고민하다가 앞 조에서 안한 내용들을 찾던 중 항상 논란이 되어 왔던 금서에 대해서 조사를 하려고 했다. 평소부터 궁금하기도 했고 마침 이런 내용의 주제를 한 조도 없어서 주제를 각 시대별 금서로 정하게 되었다. 하지만 각 시대의 금서를 조사하던 중 그
공존논리, 그것 참 무시할 수 없는 논리이다. 국가적인 장벽이 없어지고 세계가 하나로 되어 가는 마당에 우리 문화만을 외쳐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공존을 위해 필요한 것은 우선, 우리 문화부터 제대로 아는 일일 것이다. 문화는 꽃이다. 사상의 뿌리, 정치·제도의 줄기, 경제·사회의 건강한 수액(
[1] 서론 : 일제 식민지배정책사에 대한 개괄
경제적 제국주의의 보편적 식민지 지배원리는 ‘최소의 비용에 의한 최대의 수탈’이다. 이러한 경제적 수탈의 목적으로 서구 제국주의 열강은 탐험가, 선교사, 기업가 등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통하여 ‘개척’과 ‘문명화’라는 이름하에 새로운 영토
성서를 열심히 읽고 공부함으로써 선교역사가 짧은 가운데에서도 놀라운 발전의 역사를 이룬 한국의 교회가 실제로 성서의 정신과 엄청나게 배치되는 생활과 태도를 가지는 것은, 성서를 매일, 많이 읽기만 하면 그 자체에 어떠한 가치가 있는 것같이 가르치므로 비록 그 뜻은 모른다 하더라도 어느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