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부터 노무현 정부까지 모든 정부를 포괄하여 집권초기의 정치행태를 중심으로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을 평가 ․ 분석 하였다.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의 본질은 `리더십 위기`인 것이다.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고 전진하려면 현 한국행정에 필요한 리더십의 깊은 연구가 있어야겠다.
교육정책은 교육에 관한 국가 및 공공단체의 이념으로 보았다. 또 安藤要雄은 교육정책을 정의함에 있어“이는 교육행정의 근본원리 및 기본방침”으로서 교육행정의 세 가지 기본분야 즉, ① 교육목표의 선정 ②교육활동조건의 정비확립 ③ 교육활동의 지도, 감독 속에 존재한다고 했다. 또한 “교육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관광정책은 변화를 어떻게 수용할 것이며, 관광정책과정에서의 민주성과 참여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관광정책의 효과가 배분적 정의에 의한 형평적 가치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 등이 분석의 초점이 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관광정책이 추구하는
전개해온 사형제도폐지의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찰해야 하는 당위를 제공한다. 사형제도의 역사와 기원에 대해 살피고 존폐론의 학문적 법적 근거들에 대한 분석은 신학적 인간학을 통해 배운 아이디어를 사회적 이슈에 접목시켜 우리들만의 결론을 도달해 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개념으로 규정되고 있다.
(2) 단체자치
구주대륙의 단체자치란 국가와 별개의 법인격을 가진 지방자치단체가 국가로부터 상대적으로 독립한 지위와 권한을 부여받아 일정한 범위 내에서 중앙의 통제를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행정을 하는 제도를 말한다. 구주대륙에서는 영국적 지방자치와 달리 지방
본질에 위치하는 것은 내셔널리즘이며 이는 접경과 분쟁의 주체인 국가를 만들어내고 분쟁에 일말의 주저도 남기지 않도록 하는 존재이다. 내셔널리즘으로부터 연원하는 힘에 의해 본질적으로 존재하게 된 수많은 분쟁의 형성 과정과 이유 및 해결 방안에 대한 고민에 있어서 내셔널리즘에 대한 고찰
2. 비교행정의 정의
비교행정이란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적용되는 행정이론과 이를 검증하고 확장할 수 있는 실제적 자료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즉, 문화적인 배경이 서로 다른 행정체제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이론을 발견하고 이를 검증·확장하기 위하여 연구·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2차 세계
교육”이다.
우리나라의 신식교육의 시작은 1900년대 초이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말 그대로 교육은 백년 앞을 내다보고 해야 한다는 말이다. 신식교육을 시작한지 백여 년이 흘렀다. 그 결과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최소투자로 최대의 효과창출”의 원칙이 가장 잘
뜻에 따라 빈의 노이슈타트에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로 진학하였다. 이때 슈타이너의 주된 관심을 장래 직업보다는 ‘보이지 않는 정신세계’에 쏠려 있었다. 자연은 정신과 어떤 관계 속에 있으며, 자연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슈타이너가 실업계 학교를 다니는 동안의 주된 관심사였으나 그 의문점을
형식으로서, 국가의 전체적인 성격 내지 그 기본적 가치질서가 어떠한가를 기준으로 한 국가의 유형을 말한다는 점에서 정부형태와 구별된다. 따라서 국가형태는 군주국·공화국 등의 형태에 관한 문제(헌법 제1조)이나, 정부형태는 대통령제·의원내각제 등의 형태에 관한 문제(헌법 제40조 이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