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의 및 실존주의의 다섯 가지 철학적 태도는 학교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고 또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폭 넓은 사고의 범위를 대표한다.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이들 다섯 가지 가운데 어떠한 철학 태도를 갖느냐에 따라 그들은 각
Ⅰ. 들어가며
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교육 사상의 선구는 루소임을 알 수 있다. 루소는 인간 이성의 중시로 비합리적인 것을 현저하게 배격하고 인간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자연적인 감정을 보다 지극히 중시하고 인간의 천성을 보호하여 사회의 모든 악으로부터 구제된 인간형성이 교육으로 가능하고 이 새로운 인간에 의해 이상사회를
교육 전반에 걸친 개혁을 함께 수반하였다. 따라서 종교개혁은 당시의 다른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문화운동과 나란히 중세의 종말과 근세의 시작을 가져온 역사적 운동으로 평가되고 있다.
루터의 이름은 따라서 종교개혁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다. 그의 교육사상도 일차적으로 종교개혁 운동
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의 및 실존주의의 다섯 가지 철학적 태도는 학교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고 또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폭 넓은 사고의 범위를 대표한다.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이들 다섯 가지 가운데 어떠한 철학 태도를 갖느냐에 따라 그들은 각기 다른 유형
교육사상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그의 실천 철학적 사유의 내용을 탐구해야한다.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84년 마케도니아의 칼키디케 반도 북동해안에 위치한 스타게이라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 궁전의 의사로서 아뮌타스 2세의 시의였을 뿐만 아니
파타크(Saros Patak)에 체류하였다. 이 곳에서 그는 17세기의 대표적인 신교육운동 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코메니우스식의 학교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1656년에 그는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으로 옮겨 정치적 활동을 했다. 그 후 코메니우스는 1670년 11월 15일 78세를 일기로 암스테르담에서 생애를 마쳤다.
Ⅰ. 학교 교육에 대한 정의
1. 학교란 무엇인가?
- 교육 학습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고 학생을 모아 일정한 교육 목적 아래 교사가 지속적으로 교육을 하는 기관을 일컬음(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
- 학교의 기능요건
① 배우는 사람의 심신의 발달과 학력수준에 맞추어 계통있게 배열된
교육하는 의무에서 면제될 수 없다. 독자여, 내 말을 믿어 주기 바란다. 마음은 가지고 있으나 성스러운 의무를 저버리는 사람은, 자기의 죄로 인해 쓰디쓴 눈물을 흘릴 것이며 결코 위안을 얻지는 못할 것이다.” 물론 페스탈로치와 같은 그러한 상황에서도 불구하고 언행일치의 훌륭한 교육사상가같
1. 페스탈로치의 생애
페스탈로치는 청소년의 교육에 일생을 바친 위대한 교육자이다. 그는 1746년에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났다. 독실한 그리스도 교인인 어머니에게서 많은 감화를 받았고, 정성껏 뒷바라지를 해 주고 보살펴 주는 하녀 바베리에게서도 많은 영향을 받으며 소년 시절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