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강조하고자 한 그 정신만은 이어받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이것이 나를 루소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고, 아동중심적이고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말이 요즘 아이들을 과잉보호하거나 학대하는 환경 속에서 키우는 것을 충고하는 것 같은 이 루소의 사상에 대해 매력을 느
철학서 인간 오성론‘에서 일체의 관념은 감각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것으로 다른 어떤 선험적 생득적인 관념도 부정한다. 즉 후천적으로 얻는 경험에 따라 좋은 아이도 되고 나쁜 아이도 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반해 계몽사상의 시각에서 본 아동관은 어린이의 자연적 본성에 대한 신뢰에 기반을 두고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교육과학사, p. 192.
16살이 되던 1728년 그는 제네바 성을 떠나 방랑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지적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준 12살 연상의 바랑 부인을 만나 어머니요 애인으로 사랑을 하게 된다. 30살이 되던 1741년 루소는 파리로 떠나 디드로(D
교육사상과 교육목적, 내용, 방법 등을 살펴보아 그가 추구했던 유아교육의 실체를 들여다 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이러한 노력들이 교육사에 끼친 영향과 의의를 살펴봄으로서 그의 교육사상의 결실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프뢰벨을 연구하면서 느낀 나의 견해를 적어 보겠다.
교육사상가가 된 원인은 그의 성장배경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는 어머니의 교육적 열정에 따라 어릴 때부터 다면적인 교육을 받았다. 철학수업, 음악수업 등을 통해 지성, 감성, 도덕성, 사교성 도야에 힘썼다.
그가 인간 존재의 본질을 연구하게 된 원인은 프랑스 혁명에 있다. 프랑스 혁명이 유럽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