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민 대중교육의 출현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은 영원을 위한 준비에 있었다. 교수방법에서는 교육의 안내자로서 자연에 의존했고, 체계의 보편화를 위해서는 실제의 모든 것들은 교수의 재료로 쓰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당시의 라틴어 교수방법에 대한 개혁에서 출발하여 완벽한 초등학
페스탈로치 (1746 취리히~1827 스위스 브루게)
1. 페스탈로치의 생애
페스탈로치는 청소년의 교육에 일생을 바친 위대한 교육자이다.
① 출생 :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남
② 의사였던 아버지의 영향 : “사람들의 마음을 고쳐주는 의사가 되라.” ☞ 교육자의 길을 걷게 됨
③ 홀로 집안 살림을 꾸
이겨낸 한 인물이 있다. 눈을 감을 때까지 꿈을 꾸며 살아간 “파울루 프레이리”가 바로 그이다. 앞으로 나는 이 위대한 교육자를 소개하려 한다. 그리고 그의 페다고지등의 이론이 한국민중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 내가 좋아하는 학자인 외솔 최현배의 교육사상에 접목시켜 보려한다.
교육목적이 시대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는 뜻에서 영원주의(Perennialism)라고도 불려진다. 17세기 철학자 라이프니쯔(G.W.Leibniz)에 의해서 항존철학이라고 불리워진 이후 이 말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어 왔다.항존주의는 진보주의에 가장 대립적인 입장에 있는 교육사조로서, 현대 교육의 과학지
교육에서 철학이 강조되는 이유도 그것이 단지 전통적으로 인문교육의 한 영역이기 때문이 아니라, 교육이 한 인간의 가치관 형성과 지식의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철학과 교육에 대한 이러한 인식의 틀거리 안에서 '미래의 교육철학'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 '
루소가 제안한 여러 가지 철학적 제언들은 직접적으로 현대의 유아교육론에 영향을 주었다기 보다는 간접적 영향이 많았다고 생각된다. 우선 위에 소개했던 것처럼 그의 이론을 토대로 많은 우아교육 사상가들이 현대적 유아교육론을 만들어 냈기 때문에 현대 유아교육의 디딤돌 역할을 했다고 볼 수
기독교교육학자
1. 쉘톤 스미스(Shelton Smith)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이 신학계에 일어났고 특히 라인홀드 니버 (Reinhold Niebuhr)를 중심으로 한 신정통주의 신학의 옹호가 더하여 갔다. 이러한 즈음에 쉘톤 스미스는 진보주의에 근거를 둔 종교교육 운동을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스미스는 신정
기독교교육사, 교육목회,P89-90)
2. 중세의 구분
기독교 교회의 역사를 초대교회, 중세 교회시대, 종교개혁시대, 근세 시대 등으로 정확하게 구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는 그 당시에 살고 있던 어떤 사람도 자신이 어떤 시대에 속한다는 사실을 결코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구
1. 들어가는 말
Walker, 「기독 교회사」
경건 주의적 각성에서 가장 탁월한 결과 중의 하나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대로 모라비안 형제단(Moravian Brethren)의 재편이었다. 이 모라비안 형제단의 운동은 기독교역사에 있어서 잘 알려진 운동이다. 특히 그 운동의 지도자 진젠도르프(Zinzendorf)의 신앙과 열심,
예수님 당시의 정치상황은 알렉산더 대왕이 헬라와 동방에 걸쳐 광대한 제국을 건설하고 재위하였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로서 무용에 뛰어났고 헬라의 문학과 기타 문화 제도를 사랑하는 것을 배워 헬라문하의 우수성을 믿어 세계에 전파하고 헬라문화와 동방 문화가 융합이 된 헬레니즘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