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나라는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을 설립하였다. 1935년 소낙비가 당선되어 본격적으로 문단에 등장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폐결핵에 시달리면서 29세에 요절하기 까지 2년 동안의 작가생활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작품을 남겼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공통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을 분석하기로 하자.
Ⅰ. 서 론
한국문학사에 있어 위대한 금자탑을 쌓은 김유정은 강원도 춘천출신으로 이상과 더불어 한국을 대표로 하는 소설가로서 그 명성은 아직도 전해지고 있어 ‘김유정역’이 들어설 만큼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그의 소설은 사랑받고 있다. 이상과 작품견해를 같이 한 친구로서 동거동락(同
문학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그리스 문학의 근원은 트로이아 전쟁을 다룬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이다. 호메로스와 비슷한 시대의 사람이었던 헤시오도스는 자신이 쓴 두 서사시 《신통기》, 《노동과 나날》에서 세계의 기원, 신들의 왕과 인간
문학’으로 평가를 받았던 박태원의 소설인 만큼, 창작기법이야말로 그의 작가의식과 세계관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지용은 한국 시사에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에 위치하여 위대한 발자취를 남긴 시인이다. 하지만 정지용은 1988년 해금되기 전까지는 월북 작가로 취급당하여 작가
I. 서론
본 과제물은 월북작가 박태원과 걸출한 문학가 정지용의 문학의 존재방식을 비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y)는 매우 어려운 것인데, 왜냐하면 서로 다른 철학, 사상, 문학, 양태 등을 비교하는 것은 분명 동일선상에서 비교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임이기 때문이다. 박태원
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
1930년대는 식민지 조선에도 다양한 문예사조가 유입되어 여러 경향의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
감각적 형용사들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근대시의 차원을 전개시켰고, 더불어 근대적 경험에 어울리는 감수성을 시 형식에 담아내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과제물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I. 서 론
허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은 적서차별과 위정자들의 권력횡포, 이에 맞서는 활빈당 활동과 이상국 건설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이는 시대적 불합리성을 나타내는 데만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미를
잤다』, 장편소설 『귀신의 시대』 『청년의사 장기려』 『이슬람 정육점』 등이 있다. 백신애문학상, 오영수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4공통)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