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들의 비위를 자극하였다. 태양사는 처음부터 창조사의 혁명문학에 대한 지도적 위치를 못마땅하게 생각했고, 또 창조사 동인들은 다른 문학단체나 작가들에 대해서 매우 독단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러다가, 창조사와 태양사는 자신들의 논쟁이 문학적인 토론에서 벗어나 있으며 아울러 문
농민, 도시민 등 기층생산대중의 주체성이 전반적으로 고양되고 이러한 흐름은 민중 운동의 형태로 자리잡아 갔다는 사실이다. 문학은 사회경제적 모순의 심화와 민중 운동의 성장을 토대로 1970년대와 비교할 때 질적인 변화를 보였다. 문학운동론으로서의 민중문학론이 대두되고 구체적인 민중문학
농민 소설, 풍자 소설, 지식인 소설, 역사 소설, 세태 소설, 심리 소설 등으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이는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입장과 현실보다는 소설의 표현미와 기법에 상당한 성과를 이룬 반영론과는 거리를 두는 예술주의적 입장, 그리고 현실세계와 내적 자아의 왜곡된 표현
1. 서 론
『논 이야기』는 1946년 《해방문학선집》에 발표된 채만식의 대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광복 후 달라진 농민 현실이 어떤 조건 속에 놓여 있는지를 사실주의적으로 묘사한 농민소설이다. 이 소설을 중심으로 주인공이 현실을 비판하는 모습을 살펴보고,『논 이야기』속에서 보여 지는 인물
Ⅰ. 서 론문학의 영역에 있어서 여타의 사조나 사상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사실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 이유는 사실주의라는 개념이 그 정리에 있어서 쉽게 단정 지어 논의 될 수 없는 광범위하고 모호성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1920-30년대 서구의 여러 문
농민들의 처절한 궁핍상과 지방행정의 부패나 맥상을 생생하게 목격하였다. 뒷날 그가 농민대중을 위한 진보적인 정치 경제개혁안을 구상 발표하게 되는 학문적 기틀은 실로 이때 단단히 다져졌던 것이다. 강직한 성격을 타고난 다산은 탐관오리를 발견하면 관직의 고하를 불문하고 색출 처단하였다.
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농민들 또한 근대적 민주적인 제욕구를 억류당하는 상황에서 -중략- 그의 자본가, 지식인, 브루주아지
힘은 너무나 약했고 -중략- 하부 농민, 민중, 프롤레타리아
의 압력은 지나치게 큰 (상황이었다)-후략-’
「무정」창작 당시(3·1운동 직전)에 대한 임화의 정리 임화,「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임
문학의 한계
ⅰ. 형식
그 문체에서 ‘이러라’,‘이로다’,‘하더라’ 따위의 구시대적 유물이 잔존
ⅱ.사회관
‘부르조아지는 자기의 본래욕구를 다른세력에 의하여 저지당하고 -중략- 농민들 또한 근대적 민주적인 제욕구를 억류당하는 상황에서 -중략- 그의 힘은 너무나 약했고 -중략-